한국전쟁 중 미군에 의한 양민학살 경남지역 피해사례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들어가며
*한국전쟁 중 미군에 의한 양민학살 경남 지역 피해사례
【1】마산지역 피해사례
【2】창녕지역 피해사례
【3】함안지역 피해사례
【4】의령지역 피해사례
【5】사천지역 피해사례
【6】진주지역 피해사례
【7】하동지역 피해사례

본문내용

3. 경남지역에서 자행된 미군에 의한 피난민 학살은 철저하게 계획된 조직적 양민학살만행이었다. 그 대표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미군기는 저공비행을 통해 민간인임을 확인하고도 폭격을 가했다. 피해자와 목격자들의 증언에 의하면 전투기로 인한 무차별 폭격 직전에 정찰기로 사전 정찰을 하였는데 미군 정찰기나 전투기는 피난민들이 조종사의 얼굴을 식별할 정도로 저공으로 비행하였다고 한다. 이것은 미군기에 타고 있던 조종사 또한 피난민들을 뚜렷이 식별할 수 있었음을 반증한다. 그들은 그 어떠한 무장도 하지 않은 어린이와 노약자, 부녀자가 대부분인 흰 옷 입은 피난민들이었다. 그들은 민간인·피난민임을 알리기 위해 흰옷을 입고 흰 손수건을 흔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군기는 무차별 폭격을 가하였다.
2) "전투지역에서 움직이는 모든 민간인은 적으로 간주하라!"는 미 제25사단 윌리엄 킨(Willam B Kean)소장이 자신의 휘하부대에 내린 작전명령이 미국 AP통신의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
이것은 한국전쟁에 투입된 미군들이 한국민들에 대해서 극도의 인종차별적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한국민들은 그들의 작전을 수행하는데 걸리적 거리는 장애물에 불과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대한민국정부의 역사왜곡 16 페이지
    2. 대한민국정부의 양민학살 ①. 10월 대구 양민학살(1946. 10. 1) 1946년 9월 조선노동자 전국 평의회 주도의 전국 규모 총파업이 있었으나 미군정 진압으로 1,200명의 노동자가 검거되면서 일단락 됐다..
  • 전남에서 일어난 학살의 기억 (6.25) 6 페이지
    한국은 해방공간의 이데올로기 대결과정에서 빚어진 양민학살, 6 ▪ 25 전쟁을 전후에서 나타난 이념대립의 양민학살, 이 과정에서 좌우 양측으로부터 빚어진 보복적인 양민학살, 독재 권력의 학생 ▪ 시민 학살 등 우리는 지난 반세..
  • 6.25전쟁 전후의 민간인 학살 - 학살주체를 중심으로 11 페이지
    1. 들어가며 전쟁이 야기한 피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교전 중에 발생하는 피해를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돌이켜보면 교전 중에 발생한 것이 아닌 피해, 즉 적군이나 위협이 되는 존재가 아닌 민간인들을 학..
  • [현대사] 국민보도연맹 학살 사건 6 페이지
    민간인 학살이란 한국전쟁 전후 국군, 경찰, 미군, 혹은 인민군에 의해 비무장 민간인을 적, 혹은 사실상 적으로 간주하여 전투 수행이라는 명분 하에 집단적으로 학살한 사건을 말한다. 그 가운데 단일 사건으로 가장 많은 민간인이..
  • [역사학]노근리 양민학살에 대한 진상과 개인적인 견해 6 페이지
    노근리 양민학살 사건은 한국전쟁 발발 직후, 1950년 7월 25일 ~ 29일까지 미군의 무차별적인 폭격과 사격으로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에서 한국양민 400여명이 인민군이 피난민속에 숨어들어온다는 이유로 학살된 비극적인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