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자연과 지식의 약탈자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이에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글에 대한 서평이라는 것이 우선 나의 무지함에, 저자의 뜻을 이해했는지 아닌지 스스로 반성해본다. 과연 내가 이글을 이해하고 있는가? 처음부터 필자는 이 글의 근간을 copy rigth, copy left의 이중법적인 생각으로 접하였다. 그래서 조금은 비딱한 그저 힘없는 국가들의 푸념으로만 이 책을 바라본았던 무지함에 스스로 반성한다. 저자 반다나 시바의 생각은 마치 노스트라 다무스의 예언처럼 그저 다가올 미래란 사실에 대하여 우리 인간이라는 무서운 종자에 대해 혐오감마저 느낀다. 책을 읽고, 느끼고, 생각하고의 시간이란 것이 이 책에서는 모두 한순간 이었다. 그저 읽는 순간이 바로 나에 대한 생각으로 다가온다. 아니 우리국가에 대한 생각으로.... 바로 우리는 약탈자인가? 아님 희생자인가? 분명 우리의 경제규모와 국민의 소비를 바라볼 때 우리는 약탈자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의 위치는 먹이 사슬로 표현하면 뱀정도의 위치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머리속에 떠올리는 우리보다 강한국가는 그 위의 독수리, 그리고 최종적으로 인간이 아닌지... 그렇다면 우리가 먹는 쥐, 그리고 쥐가 먹는 그 하위 생물체는 그저 먹이사슬이란 법칙으로 그 정당성을 그들의 생명으로 봐야하는가? 분명 우리는 인간이고, 그래서 동물보다 우월한다는 전제하에 그 정당성은 무너진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먹이사슬에서 알 수 있듯이 삼각형구도의 법칙은 그 틀을 그대로 유지하게 해준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 인간은 다르다.

참고 자료

http://myhome.naver.com/honestnews/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생태신학]반다나시바의 누가 세계를 약탈하는가? 4페이지
    서론 산업경제에서 소위 “성장”이란 것은 자연과 사람들로부터의 약탈, 즉 생물 다양성의 파괴, 제3세계 가난한 사람들의 자원(종자와 식량)의 약탈, 그들의 빈곤의 초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약탈은 경제의 세계화..
  • 반다나 시바 누가 세계를 약탈하는가 서평 3페이지
    우리는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의 모든 것들을 상품화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정당화된 시대를 살고 있다. 더욱이 이동 수단과 정보 네트워킹의 발달 등으로 인해 세계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가까워졌으며 수많은 ..
  • [환경정책]반다나시바의 누가 세계를 약탈하는가 환경독후감 서평 12페이지
    Q. 원인은? 다국적 기업이 겨자기름 파동에서 얻는 이익은? 인도에서 겨자기름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옴 2. 누가 세계를 약탈하는가? 콩 제품은 건강에 좋은가? 트립신 억제제 함유 → 췌장의 작용 방해 → ..
  • [환경정책] 자연과지식의 약탈자들 2페이지
    생물과 생명에 대한 권리의 부여는 다양성과 창조성을 파괴하여, 획일적이고 단일 문화적인 양상을 만들어 내었으며, 이러한 다양성의 파괴로 인해 생태계 또한 불안정해지는 현상을 낳게 하였다. 그러므로 유전자 조작으로 인해 저항성이..
  • Bullshit,2005 감상문 2페이지
    이 짤막한 다큐멘터리 한편을 통해, 보이는 세계에서의 보이지 않는 거대한 초국적 이권 다툼을 보게 되었고, 한 지구촌에서 서로 다른 이상을 품고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게 되면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그 충격이라 함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서평] 자연과 지식의 약탈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