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희극] 라신의 -비극성 연구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프랑스 고전비극의 대표자인 라신의 <페드르>에 관한 논문입니다.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비극성'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습니다. 각주도 신경썼구요,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부족하더라도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Ⅰ. 서 론
1. 고전주의 이론
2. 프랑스 고전비극
(1) 코르네이유(Pirre Corneille)
(2) 라신(Jean Racine)
3. 라신 희곡과 그리스
(1) 라신과 그리스
(2) 라신의 희곡작품

Ⅱ. 본 론
1.『페드르 Phedre』의 형성배경
(1)『히폴리토스 Hippolytos』와 『파이드라 Phaedra』
(2) 장세니즘(Le Jansenisme)
2.『페드르 Phedre』의 비극성
(1) 숙명과 정념
(2) 페드르의 유죄성
(3) 침묵과 고백

Ⅲ. 결 론

본문내용

『페드르 Phedre』의 비극성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숙명과 정념'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해설가들이 『페드르 Phedre』에 나타난 '정념'을 인간 속에 존재하는 '내적인 숙명'으로 묘사하고 있다.
'숙명과 정념'과 더불어 『페드르 Phedre』의 비극성을 구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로서 '페드르의 유죄성'을 들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페드르 Phedre』는 어디까지나 '페드르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그녀가 차지하는 비극성은 매우 크다.
"당장에라도 죽을 것만 같은 오직 죽기만을 바라고 있는 여자"(1막 1장)로서, 페드르는 처음부터 자신은 죽지 않으면 안 된다는 자의식을 가지고 무대에 등장한다. 그 죄스럽고 욕되고 끔찍스런 정념에 누구보다도 심한 혐오감을 느끼는 페드르 이지만, 이 정념을 극복한다는 것은 자기로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페드르가 취할 길은 하나밖에 없다. 즉, 자신의 존재 자체를 제거하는 일, 죄스런 정념을 영원히 말살하는 일이다.
라신이 『페드르 Phedre』에서 보여주려고 했던 것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한 마디로 말해서, 인간의 정념을 죄스러운 것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단죄하는 데 있다. 혹은 불륜의 정념이라고 하는 주제를 다룸으로써 유죄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