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911테러의 영향

등록일 2002.11.28 | 최종수정일 2014.03.10 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9.11 테러 전황
2. 테러는 왜 일어났는가?
3. 미국의 대테러 전쟁
4. 과연 정당한 것인가?
5. 미국문화의 위기

결론

본문내용

2001년 9월 11일은 세계사에 기록될 것이다. 냉전체제의 종식 이후 유일한 초강대국으로서 세계경찰의 역할을 수행해 온 미국의 심장부가 공격당하면서 지구적 자본주의의 부와 힘의 상징이 무참히 파괴되었다. 세계경찰을 자임하며 자신의 이해에 상응한 세계질서를 지구 곳곳에서 때때로 군사적 수단을 동원하며 강제하던 미국이 자국 본토에서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무력함을 드러낸 것이다. 최첨단 감시체계 및 가공할 무기체계로 포장된 미국의 불가침성이라는 신화는 단순한 종이칼로 무장한 일련의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세계무역센터 건물만큼이나 순식간에 무너져 내렸다.
9월 11일의 테러는 예측하지 못한 경악할 사건임에 틀림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지구적 자본주의의 한 단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세계화 또는 지구화라는 이름아래 진행된 지난 수십 년 동안의 변화와 더불어 오늘날 특정 지역의 긴장과 갈등은 그 지역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전지구적인 차원의 문제라는 사실이다. 요컨대 지구화라는 공간과 시간의 변형은 과거에 특정 국가와 지역에 한정된 문제를 동시에 중심부의 문제로 부상시키고 있다.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된 선진국을 향한 경제적 난민의 대열이 지구화된 세계의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를―때때로 충격적으로―드러내고 있었다면, 9월 11일의 사태는 이와 유사한 문제를 상상을 초월한 방식으로 보여주었다. 즉 이슬람 지역의 심각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의 표현인 이른바 이슬람근본주의의 확산은 알제리 농촌지역 주민에 대한 학살 또는 아프가니스탄 주민에 대한 억압 등으로 표현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미국의 심장부를 향한 칼날로도 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어쨌든 9월 11일의 사태는 수많은 질문들을 던진다. 도대체 이 경악할 사태는 왜 발생했는가? 이 테러는 일종의 전쟁을 의미하는가? 9월 11일 이후 미국의 대응은 어떻게 변했는가? 이번 사태는 세계정치에 어떤 결과들을 가져올 것인가? 테러와 이에 대한 군사적 응징은 문명의 충돌이라는 도발적 예언의 자기실현을 의미하는가? 아니면 내전의 세계화이라는 표현이 사태의 본질에 더 부합한 것인가? 이 테러의 원인들은 도대체 무엇이며, 그리고 미국은 여기에 어떤 책임이 있는가? 이번 사태는 21세기 세계질서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이글에서 나는 911이라는 역사를 통해 미국을 엿보고자 한다. 이 사건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이로인한 미국의 대응 등에서 볼수 있는 ‘미국‘을 말하고자 한다. 또한 911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다루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