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간호] 나이팅게일의 간호론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환기와 보온
2. 주택 위생
3. 사소한 일들의 관리
4. 소음
5. 다양한 변화
6. 음식물 섭취
7. 음식물
8. 침대와 침구류
9. 햇빛
10. 방과 벽의 청결
11. 개인 위생
12. 수다스러운 위로와 충고
13. 환자에 대한 고찰
-결 론

본문내용

1. 환기와 보온
·간호의 첫 번째 원칙은 내부공기를 외부공기만큼 맑게 유지하는 것이다. 항상 바깥의 공기로, 가능하면 가장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는 창문을 통해 환기를 시키자. 그러나 환자가 한기를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환자로 하여금 후덥지근하고 축축하며 부패한 실내공기를 계속해서 호흡하게 하는 것은 회복을 지연시키거나 생명을 파괴시키는 매우 확실한 방법이다.
·하루중 가장 세심하게 보온을 유지해야 하는 시간은 이른아침이다. 일반적으로 쇠약한 환자들은 저녁때 보다 아침에 추위로 인한 고통을 훨씬 더 받고 기력도 훨씬더 저하된다.
·환자를 위해 가장 안전한 분위기는 극단적인 온도의 경우를 제외하면, 충분한 난방기구와 알맞게 열려진 창문이다.
·매연이 없는 고요한 밤이 환자들이 공기를 호흡하기에 가장 좋은때이다. 항상 방을 환기 시킬때는 외부 공기로 환기시켜야 한다.
·배설물에서 나는 악취- 몸에서 나오는 모든 것이 유해 하고 위험한 질병의 경우에는 악취를 제거할 수 있도록 환기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한자의 대소변은 발산물보다 더 유해하기 때문에 즉시 치워야 한다. (환자이건 건강한 사람이건 뚜껑없는 실내변기의 사용은 완전히 금지 하여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