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통도사 답사기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전부터 불교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이번에 교양 수업의 하나인 불전문학의 이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좀 많은 불교를 알게 되었다. 또한 이번에 리포트 주제가 불교 대한 글을 한편 작성하는 하는 것이었다. 마침 친구들과 여행을 갈게 되었는데 그 장소를 경주에서 가까운 통도사로 정했다. 통도사는 예전에 고등학교 때 수학여행을 갔다온 장소였기 때문에 친근한 장소 일뿐만 아니라 교양 수업을 들어서 또한 예전보다는 관심 있게 불교를 알게 되어서 찾아가게 되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차를 타고 갈 때는 초겨울 날씨답게 마니 춥고 날씨도 흐렸다. 다행 이도 통도사에 도착할 무렵에는 날씨가 맑고 따뜻하고 깨끗한 공기를 마시면서 상쾌한 기분으로 절을 올라갈 수 있었다. 통도사를 차근차근 살핀다는 마음으로 걸어서 올라가기로 했는데, 일주문까지 가는 길이 왜이라도 먼지, 한참이나 하천을 따라서 걸어야 했다. 통도사의 창건배경은 통도사가 신라 제27대 선덕여왕 15년(646) 자장율사에 의하여 창건된 통도사는 우리나라 삼보사찰(三寶寺刹)의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삼보란 불교 성립의 삼대요소인 불(佛:교주)·법(法:교법)·승(僧:승단)을 뜻하며, 삼보 사찰이란 바로 이들 삼보를 상징하는 사찰을 말한다. 즉, 팔만대장경 판을 모신 법보사찰 해인사, 보조국사이래 16국사를 배출한 승보사찰 송광사와 함께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금란가사(금실로 수를 놓은 가사)가 봉안되어 있는 통도사는 삼보의 으뜸인 불보사찰의 위치를 지니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답사기행문] 통도사를 다녀와서 22페이지
    1. 통도사 가는 길 이번 목조 건축물 답사지는 많은 고민 끝에 부처의 법신을 상징하는 진신사리를 모시고 있어 불보사찰인 통도사로 정하였다. 나는 함께 답사를 가는 친구와 서로 시간이 잘 맞지 않아서 언제 갈지 고민하다가..
  • [답사기행문] 통도사 범어사 답사문 7페이지
    이렇게 상로전의 절을 답사하고 나서 중로전으로 가기 위해 개산조당을 지났다. 개산조당(開山祖堂)은 해장보각(海藏寶閣)으로 통하는 문의 기능을 가진 건물이다. 가운데 칸이 양쪽 칸보다 높게 솟아 있어 솟을삼문이라 한다. 3칸 모..
  • [답사기] 통도사 2페이지
    아침에 흐렸던 날씨가 통도사에 도착할 무렵 다시 맑은 하늘을 보여서 상쾌한 기분으로 절을 올라갈 수 있었다. 통도사를 차근차근 살핀다는 마음으로 걸어서 올라가기로 했는데, 일주문까지 가는 길이 왜이리도 먼지, 한참이나 하천을..
  • [기행문] 신륵사 기행문 3페이지
    현재 ‘극락보전’은 조선 정조 때 건축한 것이라고 하니 이백 년의 세월이 흐른 건물이었다. 지붕은 수업시간에 배운 팔작지붕 형태였고 기둥은 민흘림기둥, 초석은 자연석 초석이었다. 내부 중앙에는 불단위에 중생을 위하여 자비를 베..
  • 기행문 8페이지
    우리는 '종교 문화유적지 답사' 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사전조사로서, 먼저 도서관에 가서 우리나라의 주요 사찰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기로 했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직지사에 관한 책을 한 권 찾았다. 그 책은 다른 사찰 관련..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