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사] 사찰전각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전각과 가람
전각의 구조
전각의 종류
대웅전
극락전
대적광전(대적광전, 대광명전, 비로전, 화엄전)
약사전(만월전)
관음전
미륵전
나한전
명부전
조사전
삼성각(칠성각,독성각,삼성각)
사천왕문,인왕문,금강문
누각
포살당(布薩堂)
영산전과 팔상전
금강계단과 적멸보궁
천불전
장경각

본문내용

전각은 가람을 구성하는 여러 건축물을 뜻한다. 먼저 가람에 대하여 살펴보면 가람이란 산스트리어(범어)의 'Sangharama'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음역하여 승가람마 혹은 가람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가람의 본래 의미는 중원(衆園)으로서 많은 승려들이 한곳에 모여서 불도를 수행하는 장소인데, 후세에는 단순한 건조물로서의 전당을 가르치는 명칭 또는 사찰의 통칭이 되기도 한다. 원래 초기 불교시대에는 '일일 일식일숙'의 원칙 하에 살았기 때문에 이러한 가람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래서 수행하여 대각(大覺)하였으므로 특별한 거처를 정해 수행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점차 시대가 지남에 따라 거처가 필요하게 되어 가람이 형성되었다. 가람은 세 종류로 나뉘는데 평지가람, 산지가람, 석굴가람이 그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평지가람은 평지에 있는 것(사람이 번화하고 눈에 잘 띄는 곳)이고 산지가람은 산지에 가람이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 대부분의 가람은 산지에 있다. 또한 석굴가람은 거대한 암벽을 뚫어서 만든 가람으로 우리 나라에는 대표적으로 석굴암이 있다. 그 규모는 방대하나 암질이 사암으로 되어 있어 그 재질이 약하여 뚫기가 쉬운 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용주사의 가람배치 2 페이지
    경기도 화성시 태안읍에 자리 잡은 조계종 제 2교구 본사인 용주사는 조선 제 22대 왕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무덤을 양주 배봉산에서 화성으로 옮겨 모신 뒤 아버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던 능사이다. (능사:왕이나 왕비의 능..
  • 한국의 불교건축_삼막사 10 페이지
    ... ⑤ 전각 - 육관음전 : 1990년 대웅전이 화재로 소실된 자리에 세워진 전각이다. 다른 사찰에서는 보기 어려운 육도 응화신인 6관음을 모신 곳이다. 서측을 향하고 있으며 전면 3칸, 측면 2칸이고 지붕은 맞배지붕에..
  • 가람배치 20 페이지
    *서론 - 가람배치 가람이란 승려들이 사는 사찰 등의 건축물이다. 인도에서는 수행하는 승려가 모여 수행 ·숙박하는 원림을 말하였는데, 나중에는 가람에 7가지 건축물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것을 칠당가람이라고 한다..
  • 마곡사 답사 및 한국 건축 용어설명 26 페이지
    一. 연혁 및 현황 1. 현황 마곡사는 충청남도 공주군 사곡면 운암리의 태화산 동록에 남향하여 위치하고 있다. 그 사격은 오랫동안 선교양종대본산 마곡사로서의 자리를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켜오고 있다. 마곡사의 규모와 전..
  • 수덕사 레포트 5 페이지
    수덕사는 예로부터 호서의 소금강이라 불린 덕숭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백제 말기에 숭제 법사가 창건하였고, 무왕 때 승려 혜현이 수덕사에서 ⟪묘법연화경⟫을 강론하였다. 신라의 정혜가 절을 중창하는데 공양한 수덕각시에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