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미학의 정의 및 이해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그대로 제출은 훔치는것 입니다. 참고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학의 개념
2. 미학의 다른 학문들과의 관계
3. 미학의 실천적 의미
4. 바움가르텐의 미학
5. 미학의 문제
6. 현대 미학의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1. 미학의 개념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미학도 한 학문의 분야이기 때문에 아래의 조건을 가져야 한다. ? 그 학문이 연구하는 대상 ? 그 학문에 사용되는 서술 방법 ? 그 학문이 형성되어온 과정 ? 다른 유사 학문과의 연관성 ? 그 학문의 탐구에서 나타나는 실천적인 의미가 분명히 밝혀질 때만 의의가 있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1) 의미
어원적 의미를 보면 美學(Asthetik)이라는 용어는 18세기 중엽부터 사용되었다. 이 용어를 정착 시킨 사람은 독일의 철학자 바움가르텐(A.G.Baumgarten)에서부터이다. 그는 인간 정신세계를 理性, 感性, 意志라는 세분야로 구분했다. 그는 Asthetik이란 용어를 희랍어 aisthetica('느낌'혹은 '감성적 지각')에서 이끌어 왔다. 왜냐하면 Logik(논리학)이나 Ethik(윤리학)이 모두 logos('언어','이성')나 ethos('관습' 혹은 '성격')등의 희랍어에 그 어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바움가르텐이 제시한 Asthetik은 그러므로 '감성적 지각에 관한 학문'을 의미하며 감성적 지각은 근본적으로 2가지 현상에 관계된다. 첫 번째는 미현상이며 그는 미를 '감성적 지각의 완전성'으로 규정했다. 두 번째는 예술현상(藝術現象)이며 바움가르텐은 미가 인간의 예술 활동에서 최고의 표현형식을 찾는다고 생각했다. 미학은 단순히 미에 대한 학문이 아니라 인간이 주위에서 발견하고 실제적인 행위에서 창조하며 예술 속에서 반영되는 모든 미적 가치의 全영역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참고 자료

http://plaza.snu.ac.kr/~meehak/doc/data/text-lch1.htm ( 4. 바움가르텐의 미학 인용)
http://www.flower-wolf.com/cartier.htm
http://www.paintseoul.com/Report-21c-10.htm
임영배, 신태양 역, 건축미론 (井上充夫 著), 국제, 1994
金 文 煥 /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 우리출판사 / 199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