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국정치사의시대구분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시대구분의 필요성
시대구분
1. 선사
2. 고대
3. 중세
4. 근세
5. 근대
6. 현대

본문내용

역사에 있어서 시대구분은 역사진행 전체를 어떤 시대적 특성이나 사건을 계기로 하여 발전관계들을 그 형식과 성격에 따라서 시기적으로 구분해 보는 작업이다. 이러한 시대구분은 역사 진행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역사에 대한 일정한 이해와 관념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시대구분은 역사 전체가 있다는 것, 즉 역사발전의 전체과정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이해를 전제로 한다.
"역사 연구의 모든 노력은 시대 구분에 귀착한다."는 트뤨치(E. Troeltch, 1865 1923)의 언급이나 "역사를 사유하는 것은 시대 구분을 하는 것이다."라는 크로체(B. Croce, 1866 1952)의 주장은 그것을 잘 나타낸다.
그러나 역사의 모든 발전관계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범주로 통일성 있게 파악하여 정리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역사를 통일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많은 역사관이 그렇듯이 역사가들 각각의 관점이나 세계관에 따라서 시도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역사를 전제하면서 시대구분을 한다는 것은 실제에 있어서는 역사진행을 하나의 특정한 관점에서 파악하면서 구별하는 것으로 된다. 그리하여 시대구분은 흔히 특정한 영역의 발전내용과 구조, 또는 사상과 이념 등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시대구분은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며 해당 역사가의 역사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형식이라고 판단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 시대구분의 이와 같은 주관주의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필요성은 항상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는 연속성과 복합성 속에서 전개되는 역사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그 범위를 잠정적으로나마 정하지 않고서는 분명하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정치사의 논쟁' 이달순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