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경주박물관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들어가면서...
-관람을 시작하면서...
-관람을 마치면서...
-나오면서...

본문내용

처음 나와 눈이 마주친 것은 <호우명 청동합>이라는 경주 호우총에서 출토된 청동합으로써 고구려 연호"연수"가 쓰여진 것이었다. 국사 시간에 이 유물이 신라와 고구려의 관계를 보여주는 대표적 유물이라고 들은적이 있었다. 신라를 침략한 왜를 고구려가 신라를 도와 격퇴했다는 그 당시 대외관계를 보여준다. 책에서만 듣던 것을 실제로 보니 신기하기도 했다. 옆에서 보던 중학생 정도로 보이는 학생들이 호우명 청동합을 보고 "이야. 요강같이 생겼다"란 말을 했다. 유물을 가까이 하지 못했던 우리들로써는 가까이에서 보던 요강과 비슷하게 생겨 그런 말을 한거 같다. 그땐 조금 더 유물들이 교과서의 글자로써가 아니라 실물로 친숙하게 다가왔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 토기에 글이 쓰여진 명문토기...의미는 정확히 알수 없지만 피장자에 대한 애도나 사후세계의 기복과 관련된 길상구라구 한다. 알아보기 쉽게 쓰여진것두 있구 그렇지 못한것두 있었다. 설명을 보고서야 '아 저 글자가 저런 글자구나' 하구 알아챘으니 말이다. 물론 나의 한자 실력이 미천한것두 한 요인으로 작용했을지 모르는 일이겠다. 부장품에 쓰여져 피장자에 대한 애도를 하는것이라면. 실생활에 정말로 쓰여진 토기에는 글이 없었을까? 글이 있었다면 무슨 글이 있었을까? 음, 들었던것인데 만들어진 도장의 이름이나 지역의 이름이 쓰여져 있었다구 했는데 그 토기가 부장품이었는지 실생활에 사용된 토기였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주박물관을 다녀와서 5페이지
    기나긴 연휴를 이용하여 국립 경주 박물관에 방문했다. 고고관이나 미술관 등 실내에는 연휴를 맞아 박물관을 방문한 가족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박물관 건립 100주년 기념으로 올해까지 입장료가 무료였다. 무료지만 입장권을..
  • 신라시대 국보급토기 토우장식장경호(土偶裝飾長頸壺)를 보고 쓴 감상문 3페이지
    줄무늬의 배치가 이만큼 기하학적이고 정연한 율동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라면 토우의 배치만 무질서하거나 고의적이라고 보기도 힘들다. 줄무늬라는 기호에 질서와 조직이 있다면, 그 줄무늬 위에 여기저기 배치된 토우의 배치에도 체계성이..
  • 경주 박물관 ppt 47페이지
    기획운영과 ∙주요 사업계획의 수립.조정과 심사 분석 ∙직제 및 정원의 조직 관리 ∙국회 및 감사에 관한 사항 ∙공무원의 임용ㆍ복무ㆍ교육훈련ㆍ연금ㆍ급여 및 그 밖에 인사에 관한 사항 ∙예산ㆍ회계 및 결산에 ..
  • 국립경주박물관!! 39페이지
    판갑옷 경주 구정동에서 출토 네모꼴의 쇠판을 세로로 이어 만든 한반도 특유의 판갑옷 경주 구정동 덧널무덤의 껴묻거리 중 하나 경주 구정동 덧널무덤, 당시 사로국 지배자의 권력을 보여줌 신라Ⅰ실 고대왕국 신라, 4..
  • 경주국립박물관 후기 4페이지
    “신라 천년의 만남과 새로운 열림 경주국립박물관“ 박물관의 홈페이지에 있는 머리말이다. 경주하면 항상 벚꽃, 불국사, 보문단지 그리고 한화리조트 가 떠올라 경주가 신라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곳 이었다는 것을 망각 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박물관] 경주박물관을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