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주의에서 산업혁명에 이르는 열강들 간의 패권의 변화를 역사에 있어서 진보의 개념과 연관해서 서술하시오.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패권안정이론에 따르면 한 국가의 패권은 새로운 경쟁집단의 출현에 의해서 불안해지고 그들과 경쟁에서 실패하면 새로운 패권국가의 성립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군사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다른 국가와 비교해서 그 우위를 점하여야겠고, 그 중 하나라도 없으면 안 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인 우위이다. 즉 이 패권이 정확하게 경제력이 뛰어난 국가로 이동한 것은 아니지만, 절대주의에서 산업혁명에 이르는 시기까지 사회적 부의 축적과 효과적인 사회시스템을 갖춘 국가로 그 패권이 이동했음은 명백하다. 역사에 있어서 진보라는 개념은 나는 생산력 발전에 따른 부의 축적과 그 여파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진보의 개념에 비추어 보았을 때 서구열강의 패권의 변화가 네덜란드에서 스페인 그리고 영국과 결과적으로 미국으로 귀결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 생산력의 발전에 기초한 부의 축적이다. 이러한 부의 축적은 인간 생산 양식과 더불어 인간의 인지체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 동안 자급자족 내지는 수공업 생산에 따른 소규모 산업에서 공장제 공업으로 넘어가면서 사람들은 이렇게 생긴 부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통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고 삶의 방식을 바꾸었다. 더 많은 부를 가질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것이 사회를 지배하는 사회적 시스템이 되면서 기존의 사회와는 다른 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