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주의에서 산업혁명에 이르는 열강들 간의 패권의 변화를 역사에 있어서 진보의 개념과 연관해서 서술하시오.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패권안정이론에 따르면 한 국가의 패권은 새로운 경쟁집단의 출현에 의해서 불안해지고 그들과 경쟁에서 실패하면 새로운 패권국가의 성립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군사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다른 국가와 비교해서 그 우위를 점하여야겠고, 그 중 하나라도 없으면 안 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인 우위이다. 즉 이 패권이 정확하게 경제력이 뛰어난 국가로 이동한 것은 아니지만, 절대주의에서 산업혁명에 이르는 시기까지 사회적 부의 축적과 효과적인 사회시스템을 갖춘 국가로 그 패권이 이동했음은 명백하다. 역사에 있어서 진보라는 개념은 나는 생산력 발전에 따른 부의 축적과 그 여파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진보의 개념에 비추어 보았을 때 서구열강의 패권의 변화가 네덜란드에서 스페인 그리고 영국과 결과적으로 미국으로 귀결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 생산력의 발전에 기초한 부의 축적이다. 이러한 부의 축적은 인간 생산 양식과 더불어 인간의 인지체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 동안 자급자족 내지는 수공업 생산에 따른 소규모 산업에서 공장제 공업으로 넘어가면서 사람들은 이렇게 생긴 부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통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고 삶의 방식을 바꾸었다. 더 많은 부를 가질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것이 사회를 지배하는 사회적 시스템이 되면서 기존의 사회와는 다른 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