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신약고고학과 배경사 요약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약고고학과 배경사라는 책을 요약 정리했으며 개인적인 생각을 많이 쓰지 않았습니다.

목차

제1장 신약 배경사
제2장 신약성서와 고고학
제3장 유대 고고학
제4장 예수 그리스도 고고학
제5장 소아시아 고고학
제6장 그리스와 로마 고고학
< 비 평 >

본문내용

제1장 신약 배경사
신약 배경사는 흔히 신약시대 자체보다는 신구약 중간시대의 배경사를 일컫는다. 신구약 중간시대라고 하면 구약시대의 끝과 신약 시대의 처음을 이어주는 교량적 시대라는 의미가 떠오른다. 신구약 중간시대는 무의미한 침묵기가 아니며 신구약 성서이해의 관건이 된다. 그러나 이 시대를 연구하는 데 성서 기록의 부재와 자료의 빈곤이라는 명백한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신구약 중간시대의 역사와 종교를 서술하려면, 무엇보다도 문헌자료와 고고학적 자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신구약 중간시대라는 용어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사이에 성서가 기록되지 않은 공백기가 있다는 의미이지만, 어떤 학자들은 다니엘서와 전도서 등이 중간시대에 기록되었다고 여긴다. 마카비1서와 2서는 중간시대의 역사 연구에 귀중한 책이다. 특히 마카비1서는 기적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초자연적 간섭을 어떤 사건과도 연관시키고 있지 않아서, 사실들의 확실성이라는 점에서 좀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 마카비2서는 마카비1서의 속편이 아니라 마카비1서에 나타나는 사두개파 적인 관점에 불만을 가진 바리새파 사람이 하스모니아 왕조의 역사를 다시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마카비2서는 그 저자를 알 수 없는 데다 유대의 역사를 기록한 야손의 정체마저 불확실하지만 대체로 기원전 120년에서 기원후 반세기에 걸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