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미술] 프랑스 작품에 나타나는 사회상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목차

1.그림을 통해서 나타내고 한 작가의 의도
2.표현기법
3.나의 의견

본문내용

863년 살롱은 그 전해에 비해 수적으로 많은 낙선자를 내어 화가들 사이에서 많은 불만이 있었다. (낙선작품: 2,800점) 이에 당시 군주였던 나폴레옹 3세는 낙선자들의 불만을 해소시키고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기발한 착상을 내었다. 낙선된 작품을 모아 따로 전시를 열어 준다는 것이다. 이것이 유명한 "낙선 전람회"였다. 특이한 전시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었다. 개회 몇 시간만에 무려 7,000명이란 관중이 쇄도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전시는 또 다른 의미의 관심의 대상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런데, 이 전시 가운데 유독 많은 사람들의 비방과 분노의 대상으로 크로즈업된 작품은 마네의 <풀밭 위에서의 식사>였다. 이 작품이 특별히 스캔들을 몰고 온 이유는 작품의 내용이 갖는 부도덕성과 경박성에 있었다. 들놀이를 나온 남녀 두 쌍을 다룬 것인데, 두 남자는 정장을 하는 반면, 두 여인은 다 같이 옷을 벗은 상태이다. 발가벗은 채 한 여인은 두 정장의 남자에 에워싸여져 있고 한 여인은 물에서 갓 오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 작품이 부도덕하다는 비방의 초점이 된 것은 다름 아닌, 너무도 현실적인 인물을 다루었다는 사실이었다. 지오르지오네나 라파엘로가 그린 것은 비슷한 구도와 비슷한 내용이지만, 어디까지나 신화나 과거의 전설 속에서 찾아진 우의화(寓意化)였다는 데서 그것은 얼마든지 받아들여 질 수 있었다. 누드만 하더라도 그렇다. 르네상스이후 누드는 가장 빈번한 대상으로 등장하지만, 그것들은 한결같이 신화나 전설 속에 등장하는, 베일에 가려진 고전적인 대상물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술감상] 신윤복의 단오풍정과 마네의 풀밭위의 식사 비교 2페이지
    내가 『단오풍정 (端午風情)』 과 『풀밭위의 식사』, 이 두 작품을 고민 끝에 비교 감상을 하게 된 이유는 이 작품들이 나타난 지리적 여건(동·서양)과 시대적 여건 등 모두 평이하게 다른 와 중에서도 몇 가지 공통점들이 나타났..
  • [고려대-세계미술산책] 파블로 피카소 - '두 여인의 누드', '의자 옆의 누드' 레포트 5페이지
    1. 서론 올해 여름, 친구와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떠났었다. 한 달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가장 많이 찾아다닌 곳은 바로 미술관이었다. 비싸지 않아서이기도 했지만, 쾌적한 환경에서 교과서에서 나 봤었던 작품들을 실제로 볼 수..
  • 미술감상 4페이지
    마네의 <풀밭 위에서의 식사>에 등장하는 인물은 놀랍게도 현실적인 인물, 전시장을 나서자마자 거리에서 만나는, 바로 그런 당대적인 인물로 그려졌다는 점에서 부도덕성(不道德性)의 문제로 발전된 것이다.
  • 두 미술작품의 대한 고찰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식사, 고야의 옷을 벗은 마하) 6페이지
    -서론 이 그림은 세계 최초 누드화인 ‘옷을 벗은 마하’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처음 접했을 때는 나는 여성의 나체를 하나의 예술 행위로 보면서 그리는 것에 대해 아직도 낯설고 반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무리 여성의..
  • 인상주의의 시초, 마네에 대한 작은 호기심 6페이지
    그의 생애는 어떨까? 화가의 이름은 마네, ‘에두아네 마네’로 19세기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화가의 길을 걷는 것에 대한 반대를 무릅쓰고 고전주의의 화가인 토마 쿠튀르의 화실에 들어가 소묘와 회화적 기법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