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동물학)] 인간과 유인원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13페이지 | 무료

목차

1. 영장목의 분류
2. 인간의 친척들
3. 영장류 연구사
4. 인간과 유인원의 비교
5. 인간과 유인원의 유연관계

본문내용

5. 인간과 유인원의 유연관계
다윈의 저서 '인류의 자손, 그리고 성과 관련된 선택'에 의하면 많은 박물학자들이 인간을 영장목에서 분리시켜 다른 목(이수류)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1863년 토마스 헉슬리는 고릴라(영장류를 대표해서 선택되었다)가 인간과 해부학적으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발표하였다. 고릴라와 인간의 배는 아주 유사하다. 다른 동물의 경우 배에 영양을 공급하는 난황의 형태가 길쭉하고 얇지만 인간과 영장류는 난황이 둥글다. 이 외에도 사지, 척추, 골반, 해골, 뇌, 치아, 손, 발의 해부학적 구조가 인간과 고릴라에서 차이가 적다. 헉슬리 이후 1904년 조지 너틀에 의해 항유인원 혈청과 인간 및 여러 동물과의 반응을 통해서 인간과 유인원과의 가까운 유연관계가 밝혀졌다. 시간이 지나고 진화론이 수용되면서 인간이 영장류의 한 부분임을 부인할 수는 없었지만 1984년 이전의 학설에서 인간과 유인원은 1000만년이나 1500만년 전에 분기된 것으로 생각했다. 때문에 유사점이 적고 유연관계도 먼 것으로 인식되었다. 즉, 유인원류- 침판치, 보노보, 고릴라, 오랑우탄을 같은 한 무리로 묶고 인간을 다른 분류군을 생각하였다. 1984년 예일대학의 생물학자 찰스 시블리와 존 알퀴스트의 DNA분석결과는 이전의 주장을 뒤집고 인간을 유인원류에 포함시켰다. 종전의 주장과 달리 인간을 침판치와 보노보, 고릴라와 오랑우탄의 사이에 넣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류역사의 시작 2 페이지
    진화론자들은 인간이 원숭이에서 진화하였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네 발로 기어 다니던 원숭이가 두 발로 우뚝 섰을 때가 바로 위대한 인간 역사의 시작이라고 주장한다. 인류는 직립 보행으로 인해 자유로워진 두 손으로 도구를 만들어 ..
  • 유인원(혈거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호모하빌리스, 호모에렉투스, 호모사피엔스(네안데르탈인.. 5 페이지
    Ⅰ. 개요 우리 인간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유인원이라고 부르는 꼬리 없는 원숭이는 과연 인간의 조상인가?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동물적이라고 부르는 속성들(예를 들어 공격적이며 잔인하며 때로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만 ..
  • 인간의 존재에 대하여 6 페이지
    Ⅰ. 서론 인간은 우주상에서 여태까지 발견된 생명체 중에서 가장 똑똑한 생명체이다. 또한 이 지구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지구에는 서로의 생김새와 언어 그리고 사는 곳만 다를 뿐이지 나와 같이 이 땅..
  • [철학] 인간이란 누구인가? 3 페이지
    2. 본론 우선 인간을 생물학적 입장에서 보면 인간은 포유동물중의 영장류라는 목에 속한다. 그의 가장 중요한 증거로 손가락 끝에 뾰족한 손톱 대신 납작한 손톱을 들 수 있다. 영장류는 모두 '무엇을 잡는' 동물이다. 납작..
  • 호모사피엔스(현생인류)가 살아남은 이유 10 페이지
    현생 인류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화해 왔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본 현생인류가 되기까지의 진화과정과 구인류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 해보고, 현생인류가 왜 최종적으로 살아 남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