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한국신화와 그리스 신화 비교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한국신화 - 생명의 꽃의 신, 이공분풀이
그리스·로마신화 - 아프로디테와 아도니스
비교

본문내용

이공분풀이는 사람의 생명을 살리고 죽이고 살릴 수 있는 서천꽃밭의 꽃을 관리하는 신 꽃감관의 본풀이다.
옛날 옛적에 김진국과 임진국이 한 마을에 살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40이 넘도록 자식이 하나도 없어 탄식하며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그런데 영험이 있는 동개남절당에 가서 석 달 열흘을 불공을 드리고 지성 끝에 김진국은 아들을 낳고 임진국은 딸을 낳았다.
김진국 아들은 사라도령이라 이름짓고 임진국 딸은 원강아미라 이름짓고 두집은 사돈을 매었다. 후에 둘이 부부가 되어 원강아미가 임신을 해서 몸이 부풀어 갈때쯤 사라도령에게 서천꽃밭의 꽃감관을 살러 오라는 옥황의 전갈이 내려왔다. 부부는 함께 서천꽃밭으로 출발했다. 그러나 길이 멀고 험해서 원강아미는 중간에 남의 집의 종살이를 하고 남기로 햇다.
사라도령은 아들을 낳으면 산산만산 할락궁이라고 이름하고, 딸을 낳거든 할락댁이라 이름지으라고 했다. 그리고는 가지고 있던 얼레빗을 반으로 꺽어 한족을 부인에게 증거물로 넘겼다. 다시 만날 날을 굳게 기약하고 사라도령은 서천꽃밭으로 갔다. 그날부터 원강아미는 종살이가 시작되었다. 그 날밤 원강아미의 방문을 주인인 제인장재가 두드렸다. 그러나 원강아미는 재치로 무사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풀어쓴 한국이 신화, 장주근 지음
그리스 . 로마신화, 토머스불핀치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의 건국신화 5페이지
    가끔 TV를 보거나 책을 읽을 때면 다양한 신화 이야기들을 접한다. 나는 신화 이야기에 대해서 듣거나 접했을 때 그 안의 깊은 의미를 찾기보다는 재미로 생각했던 적이 많다. 신화는 보통 황당한 이야기가 많고 과학적이거나 논리 정연한 이야기가 전혀 아니어서 흥밋거리로 생..
  • [한국 고전소설]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비교 4페이지
    2)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작품 비교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와 승목취유취경원기(勝穆醉遊聚景園記) ① 상이점 가. 승유취유취경원기의 記와 만복사저포기의 記의 문체가 같다. 나. 두 작품 다 삽입시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다. 현실 비현실의 경계를 입몽 각몽의..
  • [한국문학] 천강신화와 도래신화의 감상 6페이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천강신화의 종류에는 주몽신화와, 혁거세신화, 수로왕신화등이 있다. 이 중, 주몽신화는 고구려의 시조인 고주몽에 대한 신화이다. 이 신화를 읽으면, 주몽의 신기에 가까운 활솜씨에 대해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주몽은 타고난 총명함과 뛰어난 자질로 인해..
  • [신화][일본 신화][이집트 신화][인도 신화][중국 신화][한국 신화][신화 사례]일본의 신화, 이집트의 신화, 인도의 신화, 중국의 신화, 한국의 신화 분석(신화 사례 중심)(신화, 일본, 이집트, 인도, 중국, 한국) 17페이지
    Ⅰ. 일본의 신화1. 창세 신화동양에서 『고사기』『일본서기』 본문에 기재되어 있는 창세신화만큼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는것도 없다라고 할 정도로 일본신화에서의 창세신화는 가치있고 독특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창세신화를 꼽으라면 성경의 창세기편을 들..
  • [신화] 그리스로마 신화와 중국 신화비교 6페이지
    혼돈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그리스.로마 신화나 중국 신화 둘다 비슷하다. 카오스가 처음 깨진 순간부터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 가는 양상을 볼 수가 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서는 "자연"이라는 신과 "혼돈" 으로부터 임무를 부여받은 자식들이 태어나서 각기..
  • [건국신화][상징체계]건국신화와 상징체계, 건국신화와 신성원리, 건국신화와 구성원리, 건국신화와 동명신화, 건국신화와 시조신화, 건국신화와 무속신화, 건국신화와 고려세계 분석 17페이지
    신화에 대한 개념정의는 거의 신화학자의 수만큼 많다. 신화에 대한 연구가 그만큼 복잡하며, 다양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들로만 만족할 수 없어 나름대로 신화에 대한 추가적인 정의를 마련한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Myths are ..
  • [마야 신화]마야문명의 신화 3페이지
    포폴부>는 마야 족의 하나인 키체의 지도자들이 모였을 때 조언을 찾기 위해 보는 책이다. 본래의 포폴부는 마야의 상형문자로 씌어졌겠지만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은 16세기 중엽의 알파벳 글자로 씌여진 것이 전해진다. 메소아메리카의 신화는 오히려 스페인 사람들이 정복 초기에..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문학] 한국신화와 그리스 신화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