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국립중앙박물관(석조아미타여래입상, 석조미륵보살입상)

등록일 2002.11.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국립중앙박물관에 가서 직접 보고 느낀점을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석조아미타여래입상, 석조미륵보살입상 이 두 조각품은 국립중앙박물관 지하 1층의 불교조각실에서 감상한 조각품들이다. 거기에는 이 조각품들 이외에도 여러 불상들이 있었지만 전시실 한 켠에 나란히 전시되어 있는 두 불상이 눈에 들어왔다. 처음 이 조각품들을 보았을 때, 우선은 커다란 작품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늘 슬라이드나 사진으로만 보아서 그 크기를 짐작할 수 없었는데 실제 작품을 보면서 '어떻게 저렇게 큰 돌을 깎아서 정교히 조각할 수 있을까... 조각하는데에만 몇 개월이 걸렸겠다'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또 수업시간에 불상에 대해 배웠던 내용들을 실제의 조각품에서 찾아보고 적용시켜보니까 훨씬 더 이해하기 쉬웠다. 국보 제82호 석조아미타래입상은 불신과 광배(三道)와 대좌(三道)가 하나의 돌로 만들어져 있다. 1915년 경주 월성군 감산사 절터에서《석조미륵보살입상》과 함께 옮긴 것이다. 광배에는 명문이 새겨져 있어 확실한 연대를 알 수 있다. 명문에는 719년 김지성(金志誠)이 돌아가신 부모님을 위해 감산사를 짓고, 미륵보살과 아미타여래를 만들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머리는 나발(螺髮)이고 이마에 백호(白毫) 구멍이 있다. 얼굴은 조금 넓적한 편에 근엄한 표정을 짓고 있다. 눈꼬리가 날카롭고 치켜져 있어 어떻게 보면 약간은 날카로운 인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있다. 오른손은 들어서 손바닥을 앞으로 향하게 한 후, 구품인(九品印)을 하고 있으며 왼손은 늘어뜨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 4페이지
    박물관을 가는 날 아침은 부슬부슬 약간의 비가 내리고 있었다. 기숙사에 살기 때문에 학교에서 이촌역 까지는 한 시간 정도 걸렸다. 역에서 내리니 견학을 온 중학생들, 고등학생들, 관광객들 등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그동안 수업..
  • [한국의 문화유산] 불교미술관 관람문 2페이지
    (1) 우리 불교미술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다! 우선 우리가 <한국불교미술박물관>을 찾게 된 이유는 학교 수업을 통해 조금이나마 간접적으로라도 불교라는 종교에 대해 배울 수 있었기에 그 배움을 바탕으로 더 깊이 그리고 ..
  • [불교문화]동국대학교 박물관 견학문 4페이지
    동국대학교 박물관 동국대학교 박물관 간략한 소개란에 의하면 소장유물은 불교 관계의 조각. 회화. 공예. 건축. 금석문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 분야에서 손꼽히는 중요한 작품들이 망라되어 있다고 한다. 불교조각은 통일신라,..
  • 국립중앙박물관 '고대불교조각대전' 감상문 2페이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고대불교조각대전은 간다라에서 서라벌까지의 불상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불상은 “깨달음을 얻은 자”, 즉 부처의 모습을 조각한 것이다. 한 나라의 태자로 태어난 싯다르타가 늙고 병..
  • 흥북사 괘불 6페이지
    1.불교회화의 개념 불교회화, 즉 불화는 불교에서 숭배하는 대상이나 불교 경전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린 것을 말한다.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부처와 보살의 모습, 읽기 어려운 경전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 표현함으로써, 불화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