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리] 경제지리학의 성격

등록일 2002.11.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Ⅱ-1. 경제학과 지리학 그리고 경제지리학의 차이점
Ⅱ-2. 경제지리학의 발달
Ⅱ-3. 경제지리학의 성격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세계는 빠른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해 학문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학문은 단지 학문으로서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되지 않으면 도태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에 발맞추어 경제지리학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경제지리학이란 지리학에 경제학을 접목한 것으로, 경제적 활동에 인한 공간적 분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는 18세기 말 경에 商業地理學에서 출발하여 19세기 초 Gotz의 「경제지리학의 과제」라는 논문에 이 말이 처음 사용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지만, 비교적 짧은 역사 탓에 이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하기에 여기서는 경제지리학의 성격과 발달과정 등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Ⅱ. 본 론
Ⅱ-1. 경제학과 지리학 그리고 경제지리학의 차이점
經濟地理學에 관하여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經濟學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경제학은 자본의 흐름, 즉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經濟活動과 그에 따른 경제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이란 財貨나 用役의 生産·流通·消費와 관련된 인간행위를 말하며, 특히 자원의 配分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의 인간활동과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경제행위를 말한다.

참고 자료

이희연,「경제지리학」, 법문사, 1988
박동묘,「경제지리」, 일조각, 1955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