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부조리의 철학과 카뮈 문학의 고찰

등록일 2002.11.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이해와 감상
카뮈(1913∼1960)

본문내용

신들은 시지프에게 끊임없이 산꼭대기에까지 바위덩어리를 굴려 올리게 하는 형벌을 내렸다. 그러나 돌덩이는 그 자신의 무게로 해서 그 꼭대기에서 다시 굴러 떨어지곤 하였다. 그들이 무익하고도 희망 없는 일보다 더 끔찍한 형벌은 없다고 생각한 것은 일리가 있었다.

호머의 말에 의하면, 시지프는 인간 중에 가장 현명하고 또한 가장 신중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다른 설화에 의하면, 그는 강도의 직업에 종사하였다고 한다. 나는 여기에 모순이 없다고 본다. 그에게 지옥의 무익한 노동자가 되게 한 동기에 관해서는 의견이 구구하다. 첫째로 그는 신들을 경시했다고 비난을 받는다. 그는 신들의 비밀을 누설했다는 것이다. 아조프의 딸 에진은 주피터에게 납치당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이 실종에 놀라서 시지프에게 이를 호소하였다. 이 납치 사건을 알고 있던 그는 코린트 성에 물을 대준다는 조건으로 아조프에게 그 사실을 가르쳐 주겠노라고 제의했다. 하늘의 노여움보다도 그는 물의 은총을 택했던 것이다. 그것으로 인해 그는 지옥에서 벌을 받게 되었다. 호머는 시지프가 사신을 쇠사슬에 얽어맸다는 것도 또한 우리에게 이야기해 준다. 플루톤(지옥왕인 죽음의 신)은 황량하면서도 적요로운 자기 왕국의 모습에 참을 수가 없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양문학 - 카뮈의 이방인 : 뫼르소는 부조리한 존재인가? 뫼르소는 부조리한 존재인가? .. 7 페이지
    카뮈는 이렇게 말한다. `살려면 인생의 무의미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산다는 것, 그것은 부조리를 아는 것이다. 진정한 실존주의는 인간의 부조리를 직시하면서 절망하지 않고 순간순간을 살아가는 모습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고 까뮈..
  • 알베르 카뮈 손님 발제 5 페이지
    ...지지철회를 하자, 이에 실망한 카뮈는 당에 불복종하고 제명당한다. 젊은 그에게는 효율성보다는 도덕성이 우선시되었기 때문이다. 그 무렵 그는 프랑스 사상계와 문학계를 대표할 만한 말로, 지드, 사르트르 등과 교류하며 본격적..
  • 부조리한 세상의 이방인 Albert Camus 11 페이지
    줄거리 : 알제의 선박 중계인 사무실 직원인 주인공 뫼르소가 양로원에 있던 어머니의 부고를 받는다. 뫼르소는 양로원에 가서 밤을 새우고 다음날 장례식에 참석한다. 너무 사무적이고 무뚝뚝한 뫼르소의 태도는 조문객들을 놀라게 한다..
  • 카뮈에 대하여.. 5 페이지
    Ⅰ.개 론 인간에게 있어서 죽음과 삶의 갈등은 그 누구도 이렇다고 정의 내릴 수 없을 것이다. 카뮈는 세계대전중 그의 철학적 사상을 책을 통하여 세상에 내어 놓게 된다. 이 시점이 전시였으므로 전쟁으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
  • 키에르케고르 [Søren Aabye Kierkegaard] 와 사르트르 [Sartre, J.. 2 페이지
    - 키에르케고르 "하나님 앞에서는 군중이 아닌 단독자만 존재한다.” “단독적인 개인은 [인간 일반이라는] 보편자보다 더 고차원적이다”(tne single individual is higher than the unive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