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1권 중세편

등록일 2002.11.26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초기 그리스도교 예술의 정신주의
2. 비잔띤제국의 정교합일체제하의 예술양식
3. 봉건제도와 로마네스끄 양식
4. 고딕
5.책을 읽고

본문내용

처음 이책을 접했을 때 받은 어려운 어투로 씌여졌다는 느낌보다 조금은 더 쉬운 느낌으로 두번째 중세편을 읽게 되었다. 역시 저자인 하우저의 방대한 지식에 경탄하면서 읽어 나가니, 수업시간에 보았던 사진들과 책의 내용이 중첩 되면서 마치 역사의 한 모퉁이에 서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 레포트는 책의 목차에 근거하여 시간의 흐름을 따라서 사회.문학,미술 이라는 세부류로 나름대로 정의하여 정리하였다.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와 도서관에서 빌린 ‘중세의 미술”이라는 책을 함께 참고하여 보는 동안 그냥 아름다움과 시간의 흐름으로만 인식하며 지나쳤던 오랜 유산들에 대한 새로운 눈과 새로운 마음이 생겨나는 것 같다. 공부할수록 흥미가 생기지만 어렵고, 엄청난 양의 서양미술사를 어떻게 하면 잘 공부할 수 있을까 에 대한 물음과 욕심이 또한 생겨남을 느낀다.
인상 깊었던 한 구절을 다시 적어 보면서 2002 1학기 서양 미술사 마지막 레포트를 정리할까 한다.

“즉 예술의 형식은 그때그때의 실용목적 및 그 목적을 수행하기위한 기술적 수단에 의해 생겨났다고 하는 설과, 예술의 이념은 주어진 기술조건으로부터의 저항을 배제 하면서 자기를 관철 하는 경우가 많고 기술적인 해결 자체도 부분적으로는 형식적인 예술의욕에 의해 이룩 된다고 하는 설이 대립하고…..중략………예술작품의 창작과정에서 심리적 으로는 이들 두 원리 가운데 어느 하나가 먼저 오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이들 두 원리의 상호 관계의 본질과는 무관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주관적인 선후관계는 도저히 계산할수 없는 많은 요소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어서 ‘우연적’이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참고 자료

하우저-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