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이 유치원현장에 준영향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페스탈로찌의 노작을 개승한 프뢰벨의 노작의 원리는 어릴적부터 근로나 생산활동을 교육해야함을 주장한다. 노작을 인간 생명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보았던 그는 어린이의 놀이를 최초의 생산활동으로 보고 강조하였고 놀이는 유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인 활동의 표현인 동시에 인간 생활전체의 모범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는 인간 성장의 근본요소이며 어린이의 자연적인 발달의 가장 중요한 일면이다. 따라서 그는 놀이 그자체가 교육적임을 일찍이 인식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한 교육은 현재 유치원교육의 가장 기본바탕이 되고 있다. 또한 그가 제작한 은물과 작업은 그 형태는 비록 달라졌을지라도 교구와 장난감들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그가 사용한 동요, 동시, 동화는 아직도 많은 활동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프뢰벨은 유아의 사회화를 강조하여 교사와 아동이 손을 잡고 노래를 하며 유희를 함으로써 협동성등을 기를 수 있다고 하였고 원 혹은 반원으로 앉는 것을 강조하였는데 부속유치원을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유치원들의 단체활동을 위해 모일때 이러한 모양으로 모여 활동을 하였다.
프뢰벨이 자연에서 유아의 내제성발현을 위해 직접 경험하게 했던 실외놀이중 정원가꾸기도 참관했었던 대건 유치원에서는 자신의 이름이 달린 식물들을 하나씩 키움으로써 이루어지고 있었다.
현재 유아교육현장에서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의 이론이 적용될 당시의 그 모습 그대로는 아닐찌라도 이론에 기초한 활동들이 많이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