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골] 콘크리트 균열과 진응력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콘크리트의 균열
▶진응력
▶강재의 응력-변형률 곡선

본문내용

▶강재의 응력-변형률 곡선
강재는 압축이나 인장에서 시험될 때, 응력과 변형이 적절한 응력의 증가없이 변형도가 증가되는 점까지 후크의 법칙에 따라 같은 비율로 증가하는그래프를 보여준다. 이러한 점을 항복점이라 한다. 재료가 항복한 후에, 응력은 파괴되기 전에 종국응력까지 한번 더 약간 증가한다. 항복점을 지나면, 강재는 더 이상 원래의 길이로 되돌아가지 못한다. 그래서 구조적 관점에서 재료는 더 이상 사용가치를 잃는다. 이 현상은 탄성띠를 탄성을 잃는 점 이상으로 잡아당겨 본 사람에게는 매우 친숙하다. 그래서, 우리는 응력-변형그래프중에서 후크의 법칙이 성립하는 구간에만 관심이 있다. 항복점은 대략 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안전 차원에서 우리는 단지 이 값의 2/3만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설계시 의 허용응력을 사용하여야 한다.
① OA 사이:
이 구간은 거의 직선으로 볼 수 있으며, 점 A에서 힘을 제거하면 시험편은 본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 변형이 남지 않는다. 즉, 점 O로 변형이 회복된다.
②B이후:
변형은 크게 증가하여, 힘을 제거하여도 시험편은 본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지 않고 잔류 변형을 일으킨다. 특히, 힘을 가해 가면 그림과 같은 커브를 그리면서 점 E에서 절단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