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가야의 고도 김해를 찾아서... 새는 날다지치면 돌아올줄 아는데(부제)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탐방차 답사기로 적은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구포(龜浦)에 내려 김해로 가는 버스에 올랐다. 달라진 FM주파수를 맞추면서 밖을 내다 보았다. 늘어난 이동통신 기지국 탓인지 높아진 건물들 탓인지 선국이 잘 되지 않는다. 김해여고 앞에서 내려 대성동 집으로 들어갔다. 대성동(大成洞). 내가 국민학교 때는 나이드신 어르신들은 이곳을 '논실'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내 기억으로는 "논쓸땅"이라 해서 논실이라 했다고 한다. 실제 이 주변은 논이었다는 얘기도 있었다. 이 곳 대성동 나의 집은 김수로 왕릉과 왕비릉 가운데에 위치한다. 내 방 북쪽 창으로는 왕비릉이 골프연습장 초록 면사포 위로 보인다. 그 광경은, 골프장 불빛에 가리어 아스라이 배경으로 보이는 왕비릉은 그걸 바라보는 나조차도 외롭게 만든다. 다음 날 오전 9시, 사진기와 노트를 챙기어 구지봉(龜旨峰)으로 향했다. 구지봉은 신라 때인 42년(유리왕 19) 하늘에서 황금알이 내려와 수로왕이 탄생하였고, 아도간(我刀干)·여도간(汝刀干) 등 구간(九干)과 백성들의 추대로 왕이 되었다는 가야의 건국신화를 간직한 곳이다. 또한 구간과 백성들이 수로왕을 맞이하기 위해 이곳에서 춤을 추며 불렀다는 한국 최초의 서사시 ‘구지가(龜旨歌)’로도 유명한 곳이다. 이 구지봉을 볼 때마다 생각나는 얘기가 있다. 내가 국민학교 때 학교 선생님한테 들은 얘긴데 언젠가 구지봉을 보러 서울에서 어느 답사단이 왔는데, 다들 등산복에 등산화까지 중무장한채 구지봉을 등산(!)하러 온 적이 있었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문화재 탐방기-창덕궁 후원을 다녀와서 2 페이지
    조선시대의 별궁인 창덕궁의 후원은 한국 조원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조선왕궁의 대표적 조원유적이다. 창덕궁에 후원이 생긴것은 1406년 태종때로, 창덕궁 북동쪽에 해온정을 짓고 그 앞에 연못을 팠으며, 북쪽에는 인소전을 지었다...
  • 한국 역사와 문화- 경복궁 답사 6 페이지
    태조 이성계는 1392년 조선을 건국한 다음 즉위 3년(1394)에 수도를 한양으로 옮긴 후 경복궁을 짓기 시작하여, 그 다음해에 경복궁을 완성하였다. 이때의 경복궁 규모는 390여 칸으로 왕궁으로서는 소박한 편이었다. 궁의 ..
  • [여행후기, 기행문]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4대 궁궐 중 하나인 <창경궁>을 다녀와서 3 페이지
    우리나라의 4대 궁궐 중에 하나인 창경궁을 다녀왔다. 경복궁은 지하철 경복궁역도 존재하고 덕수궁은 덕수궁 돌담길로 유명하며 창덕궁은 별칭인 비원과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잘 알려져 있지만 창경궁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나 또한..
  • [관광] 바람직한 역사 문화 탐방 3 페이지
    우리나라는 5천년의 역사가 내려오는 단일민족으로서 수려한 강산과 세계를 놀라게 할 뛰어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하지만 정작 이 나라에 살고 있는 우리는 우리나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우리의 자원과..
  • [여행감상문] 강화도를 다녀와서.. 3 페이지
    강화도는 강화군은 선사시대의 유물인 지석묘를 비롯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고려시대의 팔만대장경 및 금속활자, 고려자기등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던 고려의 유적지이다. 이후 조선시대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시 인조 임금의 피난 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