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법총론] 채권법총론 보충자료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7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체로 정리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제1장 채권의 목적 (급부)
제2장 채권의 효력
제3장 채권의 소멸
제4장 다수당사자의 채권관계
제5장 채권관계 당사자의 변경
제6장 손해배상

본문내용

제 1 장 채권의 목적 (급부)
1. 급부의 요건
(1) 확정성 : 급부는 확정되거나 확정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언제까지 가옥을 수선해줄 것인지, 어떤 물건을 어떻게 배달해줘야 할 것인지 그런 급부의 내용이 확정될 수 있어야 하며, 그냥 아무거나 해주라고 한다 해서 그것이 급부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급부는 채권의 성립시에 벌써 확정되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이행시까지만 확정될 수 있으면 된다. 당사자가 급부에 관해 구체적 약정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객관적 사정을 고려하여 급부의 확정성 여부를 검토한다.

(2) 가능성 : 급부는 이미 채권성립 당시부터 그 실현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하늘에서 별을 따달라고 하는 것은 그 실현이 불가능하므로 급부가 될 수 없다. 이러한 불가능한 급부를 목적으로 하는 채권은 무효가 되며, 이러한 불능사실을 알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불능한 급부를 목적으로 계약을 체결한 사람은 제535조에 의해 신뢰이익의 배상의무를 부담한다. 예를 들어 이 지구상에는 없는 공룡의 알을 구해주겠다고 속여 계약을 체결한 사람은 받은 돈을 돌려주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계약상대방에게 계약체결비용 등까지도 물어주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