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뭉크의 삶과 예술 세계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뭉크의 작품과 작가성향에 대한 중립적인 관점에서의 기술문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2. 표현주의 (表現主義)
3. 작품 소개
4. 나의 감상 포인트

본문내용

뭉크의 작품에 담겨 있는 그의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뭉크는 자신이 말한 성스러움을 담아 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그의 작품에서 인간 감정의 내면세계를 묘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감정을 뭉클하게 만들고 있다. 그럼 전체에 깔려 있는 우울함과 병약함, 고독, 슬픔 등의 감정이 절제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 스스로도 병약하고 정신적으로 쇠약했기 때문에 더욱 공감이 가게 된다. 작품만으로 우울함과 병약함을 보았을 때는 그의 그림에 동정과 연민을 보냈지만 그의 성장배경과 생애를 살펴본 이후에는 그림에 나도 깊이 빠져들게 되었다. 자신의 삶은 내던져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는 화가, 비난의 여론 속에서도 격정적인 삶을 표현한 외로운 화가 뭉크의 삶은 어쩌면 우리가 피하려고만 했던 참된 삶의 길이 아닐까? 자신의 생애를 자기 스스로 돌아볼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이며 우리 삶의 목표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시간과 함께 흘려보내고 무의미하게 살아가지만 뭉크는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극복하여 결국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업적을 달성했다. 일생을 두고 건강하지 못했지만 그는 자신의 유약함이 예술을 자극하는 촉매라고 생각하며 감정을 끌어내는 데 주력했다. 공포의 정체를 파헤치고 자신의 삶을 바치면서 더욱 공포로 파고 들어가는 뭉크의 인간적 용기가 예술로 승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뭉크뭉크' 를 읽고 1페이지
    악~~~~소리가 지르고 싶을 때, 몸 속에 갇힌 모든 우울과 광기를 세상밖으로 던져버리고 싶을 때 뭉크의 그림을 보자. 뭉크의 '절규'는 많은 시인들이 소재로 즐겨 쓸만큼 시적 영감을 주는 그림이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이지만, 색의 결을 느끼도록 만들어서 목판의 느낌..
  • 에드바르드 뭉크의 삶과 작품 8페이지
    Ⅰ.말 붙이기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절망이나 좌절을 경험한다. 그것은 고요 속에 암담함이며, 빈곤 속에 외침이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좌절을 그림으로 표현한 뭉크의 `절규`는 단순한 좌절만이 아닌 보는 이에게 절규하고 있는 사람의 감정까지 전달되는 작품..
  • [미술] 뭉크와 그의 작품 4페이지
    뭉크는 <절규>에서 완전한 절망을 표현하고 있다. 즉,그림 속의 모든 것이 절망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형상은 실체성을 갖지 않고 있으며 감정의 압력 아래서 구부러지고 물결치고 있다. 하늘과 물의 꾸불꾸불한 모습과 강한 대각선을 이룬 다리 모두가 우리의 시선을 절규하..
  • 에드바르드 뭉크 A+ 레포트 10페이지
    1. 소개에드바르드 뭉크(Edvard Munch 1863~1944)는 노르웨이가 낳은 가장 위대한 화가로서 사랑, 고통, 죽음, 불안 등을 주제로 하여 내면 세계를 시각화하였으며, 이라고도 할 수 있는 독창성 있는 작품 세계를 통하여 미술사의 흐름에 한 전환점을 제기하..
  • 뭉크 9페이지
    뭉크의 ‘절규’를 한번 본 사람은 무언가에 호소하거나 착란을 일으키거나 절규하는 듯한인상을 지울수 없다. ‘고려신학대학교’ 손봉호 교수의 ‘고통받는 인간’이란 고통에 대한 통찰을 담은 책의 표지에도 그려져 있는 뭉크의 ‘절규‘는 그 느낌이 ’고통‘에 대한 절규라는 느낌..
  • [에드바르트 뭉크][에드바르트 뭉크 자화상][에드바르트 뭉크 평가]에드바르트 뭉크의 일대기, 에드바르트 뭉크의 오이디푸스갈등, 에드바르트 뭉크의 작품, 에드바르트 뭉크의 자화상, 에드바르트 뭉크에 대한 평가 10페이지
    Ⅰ. 개요노르웨이가 낳은 근대화가 뭉크는 스트린드베리ㆍ입센 등과 더불어 서양예술사에 한 획을 그은 북 구의 대표적인 예술가 중 한사람이다. 특히 뭉크는 자신의 작품을 통하여 인간 내면의 고통스런 심리적 갈등을 강렬한 색체와 구도로 적나라하게 투사하여 보는 사람들로 하여..
  • 뭉크의 작품세계 14페이지
    에드바르드 뭉크 Edvard mungch (1863~1944) 뭉크는 1863년 노르웨이의 로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뭉크가 태어났을 때 사람들은 아이가 죽은 줄 알고 응급처치를 해야 했고, 이렇게 약하게 태어난 뭉크는 계속 잔병치레를 하면서 컸습니다. 병..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