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신체 해부생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운동이 신체 해부생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대사와 에너지에 미치는 호르몬의 영향
♠운동 동안의 글루코스 대사 조절
♠운동 동안의 지방대사 조절

본문내용

♠운동 동안의 글루코스 대사 조절
운동 실시에 따른 높은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의 글루코스가 근육에 제공되어야만 한다. 인체 내에서 글루코스는 글루코스겐의 형태로 주로 근육과 간에 저장되어 있다. 글루코스 저장된 형태에서 떨어져 나와야만 연료로서 사용될 수 있으므로 글리코겐 분해가 증가되어냐만 한다. 간에서 분리된 글루코스는 혈액 속으로 들어간 다음 인체의 각 부분으로 순환되어 활동적인 조직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열장 글루코스 수준은 글루코스 신생합성을 통해서도 증가될 수 있다.
1)혈장 글루코스 수준
글루카곤(giucagon),에피네프린(epinephrine),놀에피네린(norepinephrine), 코티졸(cortisol) 4가지 호르몬이 혈장 글루코스의 양을 증가 시킨다. 운동 동안의 혈장 글루코스 농도는 근육의 글루코스 흡수와 간으로부터의 그루코스의 방출 사이의 균형에 좌우된다. 휴식 상태에서, 글루코스의 방출은 간 글리코겐의 분해와 아미노산으로부터의 글루코스 형성을 촉진시키는 글루카곤에 의해 증가된다.근육 활동은 부신 수질로부터의 케터콜라민 분비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러한 호르몬들(에피네프린과 놀에피네프린)은 글루카곤과 함께 글리코겐 분해를 더욱 가속시킨다. 연구 결과들은 코티졸 수준 또한 운동 동안에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