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패션] 초현실주의가 의복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앞부분은 초현실주의 사조에 대한 내용이고 뒷부분은 초현실주의 시대의 패션과 디자이너, 응용된 작품들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사진 자료도 많고 내용도 꽤 자세한 편입니다.

목차

Surrealism이 의복에 미친영향

1. 시대적 배경
2. 예술사조
1)초현실주의의 형성과 특성
2)시대적 분류
3)대표작가들
4)초현실주의 작품들
3. 패션 경향
1)전체적 특징
2)대표적인 디자이너
3)초현실주의를 이용한 패션 디자인

본문내용

2. 예술사조
1)초현실주의의 형성과 특성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1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까지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예술운동으로서, 의식에 억압된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하는 20세기의 새로운 예술양식이다.
초현실주의는 다다이즘(Dadaism)의 영향에서 비롯되었는데 다다이즘은 일반 대중에게 기존의 모든 도덕적․심미적 가치가 무의미한 것임을 밝힘과 동시에 개인의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그 의미를 주고 있었다. 그러나 반 예술과 불합리성을 격렬하게 주장하면서도 이성이나 합리적인 것을 부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곧 쇠퇴해 버렸다.
바로 여기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쇠퇴하는 다다이즘(Dadaism)의 발전적 계승을 시도하면 나타난 것이 초현실주의이다.
즉 초현실주의자들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견해가 너무 오랫동안 표면에 득세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상상력을 해방시켜 과학적인 면 보다는 시적인(poetic)면을 더 의식할 수 있기를 바랐던 것이다.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시인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 1880~1918)에 의해 언급되어진 이래 '수포는 단절'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윤리적 가치 세계와 일상성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하며, 모든 의식에서 벗어남을 뜻했다. 이러한 세계는 낯선 세계이며 환각이나 꿈, 무의식의 세계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미술과 패션의 만남>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복식디자인과 졸업
복식디자인석사 최 향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