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의 문화적 가치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문화대혁명에대해 간단히 정리한 수준이네요.
대강의 흐름과, 문화대혁명이 중국 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간단한 자료를 원하시는 분에게 적당하리라 봅니다.
상세한 내용정리나 심도있는 내용을 원하시는 분은 결제하지 마세요.

목차

<문화대혁명의 문화적 영향>
1.문화대혁명의 의미와 주동세력.
2.문화대혁명의 배경.
3.문화대혁명의 과정.
4.문화대혁명이 중국 문화에 끼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국 후에 쌓이고 쌓인 사회모순, 베트남 전쟁, 중소 대립 등의 어려움이 산적해 있는 가운데 마오쩌둥은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당내의 실권파를 타도해야 한다’며 ‘홍위병(紅衛兵)’이라는 이름을 붙인 청년을 동원하는 대중운동을 조직하여 기존 시스템들과 당조직을 파괴하고 자신을 최고지도자로하여 중국을 통솔하는 체제를 만들어냈는데 이것이 문화 대혁명이다. 문화대혁명의 결정적인 배경이 된 것은 우한(吳晗 야오원위옌)사건 혹은 「신편 역사극 ‘해서파관(海瑞罷官)’의 평가」라 불리는 사건이었다.
1966년 마우쩌둥은 5・7지시를 내려 중국 전체를 마오쩌둥 사상의 큰 학교이자 공산주의의 큰 학교로 만들고자 했다.
문화대혁명은 정치적으로 ‘문혁파’와 ‘주자파’의 대결양상으로 나타난다.(66~77년 사이의 문혁과정.)
홍위병들을 내세운 그들은 “네가지 낡은 것(4구:낡은 사상, 문화, 풍속, 습관)을 깨버리자”라고 하면서 몽둥이로 때리고 부수고 약탕하고 재산을 몰수하고 체포하면서 80세의 노파로부터 태어난지 38일밖에 되지 않은 영아에 이르기까지도 “4류분자”로 분류되어 처참한 죽음을 면치 못하였다.
학술계・교육계・문예계・출판계(이른바 5계)는 맨 꼭대기부터 공격을 받아 지식인들은 모두 비로 쓸 듯이 사라지고 마치 짐승이라도 되는 것처럼 능욕을 당했으며..
대약진”은 다름아닌 “대퇴보”였고, 마오쩌둥이 발동한 ‘문화대혁명’은 그가 말한대로 “자본주의보다도 백배 천배 높은 무산계급의 신문화”를 창출하지 못했음은 말할 것도 없고, 도리어 문화의 대소멸・대퇴보를 가져오고 말았던 것이다.




참고 자료

본문에 포함되어 있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