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하얀전쟁

등록일 2002.11.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가 한 병장님을 찾았던 것은 나 대신 나를 죽여 줄 사람이 필요했기 때문이었어요." 라고 말한다. 이에 한기주는 권총을 들어 변진수의 이마를 겨눈다. 솔직히 이런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았었지만 그만큼 전쟁에 대한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가를 알 수 있었다. 또한 얼마나 고통받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다. 또 다른 인물 한기주, 그는 세상과의 접촉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인물이었다. 또, 월남전에서 살아 돌아온 지식인으로서 본질이 사라져버린 인간 관계 속에서 기억의 암령에 시달리고 있는 나약한 한 인간이었다. 한기주는 변진수를 보면서 그가 아직도 전쟁의 상처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안타까워하면서 그와 동시에 베트남 전에 참가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자신 역시 아직도 그 잃어버린 전쟁에 얽매여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신의 삶이 어디부터 잘못되었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된다. 아내와의 서먹서먹한 관계, 직장에서의 무능력, 대인관계에서의 무관심 등 그는 자신 역시 전쟁의 기억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그로 인해 주위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고 있음을 느낀다. 이 역시 전쟁으로 인한 피해라고 생각된다.
월남전은 한국군 5천명 사망에 1만명 부상, 2만명의 고엽제 후유증을 낳았다. 또 고엽제 후유증으로 고생하고 있으면서도 아직까지 국가로부터 인정받고 있지 못하고 죽을 날만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