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철학] 고려국자감 진흥책

등록일 2002.11.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많은도움되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학(국자감)의 발달
2. 관학(국자감)쇠퇴의 원인 - 사학의 발달
3. 관학(국자감)의 정비와 사학의 개편
4. 국자감 진흥책

Ⅲ. 맺음말

본문내용

1. 관학(국자감)의 발달

건국초기 고려의 학교교육은 전적으로 신라의 제도를 계승하였다. 국호에는 서경에 세운 학교(서경학교)와 이와는 별도로 학원을 세워 학생을 가르친(별창 학원) 두 종류의 학교가 있었다. 그 후 성종때 성립된 국자감은 개경에 있던 별창 학원이 개편 발전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6대 성종은 정치나 교육의 제도에서 당제를 참작하여 국자감의 설치, 유경습업과 권학관제도 등을 마련하였다. 즉 서경에 수서원을 두어 도서를 수집케 하는 한편,「제주. 군. 현에 영을 내려 자제를 선정하고 경에 들어와 학업을 닦게 하라」는 이른바「유경습업」제를 창설하였다. 또 성종은 동 6년(987)에 전국 12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 각 1명씩을 파견하여 지방자제의 교육을 맡게 하였다. 즉, 권학관을 각 주에 두었던 것이다. 이것은 기록에 나타난 전국적인 규모의 지방교육을 담당한 권학관 제도의 시초로서 주목할 만한 교육사적 의의를 지닌다.
국자감은 고려의 최고학부로서 인재를 양성하고 관리등용에 대비하는 교육기구이다. 국자감의 조직, 수업과목, 입학자격, 학생정원 등에 대해서는 17대 인종때 식목도감이 상정한 학식에서 상세히 밝혀 주고 있다. 국자감은 육학으로 조직 편성되어 있다. 즉 국자학, 태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이 이것이다. 전 삼학은 유학으로서 경학을 전공하고, 후 삼학은 잡학으로서 모두 해당 기술학을 익혔다.

참고 자료

강남희, 『高麗 敎育制度에 對한 比較 考察』,1994, 원광대학교
이기백, 『한국사신론』, 1999, 일조각
한영우, 『다시찾는 우리역사』,2001, 경세원
김영우, 서영현, 이항재, 피정만, 한규원 공저, 『교육사·철학』 교육연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