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국사의 전개

등록일 2002.11.2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나''의 역사관

2. 한국사의 전개
2-1. 원시 사회
2-2. 고대 사회
2-3. 중세 사회
2-4. 근대 사회
2-5. 현대 사회

3. 결론

본문내용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분류된다. 그 중 하나는 사실에 입각하여 기술하면서‘과거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事實로서의 역사 연구 방법이 있고, 나머지 방법으로는 역사적 인식을 가지고 과거의 사실에 대한 해석을 내림으로써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이 있다.
이 두 가지 연구 방법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최선의 역사 연구 방법인지는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되지는 않지만, 내 자신의 좁은 소견으로는 후자쪽의 연구 방법을 강조하면서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한 상태의 연구 방법이 적당한 연구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면 왜 후자의 연구 방법에 강조점을 두면서 역사를 연구해야 할까?
그 문제는 왜 역사를 통해서 과거를 연구하는가를 알게 되면 자연 그 의문이 풀리게 된다. 즉, 비추어서 경계한다는 뜻의 ‘鑑誡主義’와 정치를 다스리는데 기본이 되는 것을 비추어서 통달한다는 뜻의 ‘資治通鑑’라는 말들로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우리가 역사를 통해서 과거를 연구하는 주요 목적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이 시대를 잘 알기 위해서이다. 조금 더 자세히 풀이하면 과거-현재-미래가 서로 상통되어 역사는 반복, 순환한다는 가정하에서, 현재의 삶의 질적 향상과 발전을 위해서는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서 진행되어 온 여러 과거 사실들로부터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더 나아가서는 그 가운데에서 교훈과 경험을 획득하는 것이 역사 연구의 주요 목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학은 철두철미하게 실천적 의의를 가져야 하며, 실천을 떠난 역사학은 학문이 아니라 옛이야기나 한가한 얘기거리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학문이 그렇거니와 특히 역사학에 있어서는 이론과 실천의 종합이 요구된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역사 창조의 실천적 행동에서 체득한 것을 이론적으로 정리하며, 이론적으로 파악한 것을 실천 행동에 적응하는 것이 역사 연구의 기본적 방법이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