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제도] 古정치제도와 동아시아 3국 최고 권력제

등록일 2002.11.2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古정치제도와 동아시아 3국 최고 권력제

1. 유럽
2. 중국
3. 한국
대통령 제도
의원 내각제
이원적정부제
일본 천황제 와 내각
중국 사회주의제
우리나라 대통령 중심제

본문내용

역사적으로는 부족국가의 성립과 함께 나타난다. 고대의 왕은 입법 ·사법 ·행정 등의 모든 국가권력을 장악하고 군사상 통수권을 가지고 있었으며 종교적으로 신격화되었다. 고대 동양의 경우가 이에 해당하여 이집트 왕국의 파라오는 그 전형적 존재이다. 그러나 그리스나 공화정치 이전의 로마 도시국가에서는 고대 동양의 경우와 달리 동등자 중의 제1인자였고 정치는 민족의 장로회(長老會)와 상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선거왕(選擧王)의 제도가 채택되었으나 점차 세습제로 나가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독일처럼 토착 제후(諸侯)의 세력이 강한 곳에서는 선거제도가 16세기까지 계속되었다.

또한 고대 로마가 대정복국가를 수립하고, 옥타비아누스 카이사르는 초대 원수가 카이사르가(家)에 속하여 그렇게 붙여졌는데, 카이사르가 이외에서 나오는 경우에도 카이사르의 칭호는 황제를 의미하게 되었다. 독일어의 카이저(Kaiser), 러시아어의 차르(tsar)는 이 말에서 연유한다. 임페라토르는 최고군사령관의 칭호였으나 로마 황제가 황제칭호로 사용했기 때문에 황제를 뜻하게 되고, 영어의 엠퍼러(emperor), 프랑스어 앙프뢰르(empereur)는 여기에서 유래한다.

1. 유럽
로마의 용법에 따르면 ‘왕’으로 불리는 사람은 개개의 부족이나 도시국가 등의 주권자이며 황제는 대정복국가의 원수로서 왕보다 상위에 있었다. 이와 같은 구별방법은 중세에서 근대까지 이어졌다. 서로마제국 멸망 뒤 동유럽에서는 동로마(비잔틴) 황제로부터 다시 러시아 황제로 이어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