쵸콜릿의 역사

등록일 2002.11.2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초콜릿의 역사
「유럽정목」
「현대혁명」
「블랙 초콜릿 (쓴맛의 즐거움)」
2. 카카오 및 초콜릿의 어원
3. 초콜릿, 코코아의 제조공정
4. 초콜릿의 템퍼링
1) 배경과 목적
2) 결 정 화
3) 결정형태
4) 템퍼링하기
5) 시중에서 파는 초콜릿 템퍼링 하기
5. 기타 내용
1) 영 양 학
2) 노화지연 초콜릿
3) 성욕 향진제 효과
4) 보 관
5) 초콜릿에 대해 알아야할 7가지

본문내용

초롤릿의 주원료는 카카오로서 카카오 나무로부터 얻어지며 원산지는 브라질의 아마존강 유역으로 반음지 식물에 속하며 재배적지는 적도의 남북 위도 20도 이내로 특히 위도 10도 이내의 고온다습한 열대지방을 한정되어 있다. 코코아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아마존강 유역과 베네수엘라의 오리노코강 유역으로 일컬어집니다. 하지만 콜럼부스가 아메리카로 4번째 항해를 하던 중 유카탄반도 연안의 원주민으로부터 빼앗은 카누에 카카오빈을 포함한 농산물이 쌓여있었는데 이를 스페인으로 갖고 돌아온 것이 유럽으로의 첫 반입이었습니다. 유카탄의 마야나 멕시코의 아즈텍에서는 유럽에 카카오가 소개되기 오래전부터 재배하였으며 왕실에선 카카오를볶아서 갈아서, 옥수수, 물, 향신료를 첨가하여 만든 Chocolatl 이라는 것을 먹었으며 특히 결혼예식이나 기타 신성한 예식을 올릴때에도 응용하였다.
이같은 카카오빈의 효과는 멕시코 정복군대의 빠른 정복속도로 입증됐습니다는 후문입니다. 카카오 10알로 토끼 한 마리를, 1백알로 노예 한 사람을 살수 있을 정도로 귀한 가치로 쓰였고, 공물이나 세금에도 사용되는등 금전과 똑같이 취급되기도 했습니다. 코루디스가 유럽에 카카오빈을 갖고 돌아온 것은 1520년 왕실에 헌납된 이후 왕후, 귀족등 상류계급의 독점음료로써 관허전매형태로 보급돼 재정에 기여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