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재벌의 타당성

등록일 2002.11.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재벌의 정의
2.재벌에 대한 기존 인식들
3.한국경제위기의 원인
4.한국의 재벌들
5.재벌의 장점과 반론제시
6.결론

본문내용

거센 외환위기의 파도 속에서도 많은 그룹소속 기업들은 도산하지 않고 버틸 수 있었다. 그 이유는 기업간 서로 급한 돈을 빌려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외환위기 당시 선진 외국의 거대기업이 한국의 대기업을 쓰러뜨릴 방안은 다름아닌 기업그룹을 해산하여 그룹 기업들이 서로 돈을 빌리고 빌려주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였을까.

㉮한국의 기업그룹은 과거 정부의 수출 주도형 경제정책에서 자연스럽게 태어난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하고 시장이 좁은 한국은 수출을 해야만이 살 수 있었다고 판단되고 이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수출을 많이 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아 지금의 기업그룹을 이루었다고 보아진다.

㉯한국의 후진국적 기업 환경 속에서 기업그룹은 태어날 수밖에 없었다고 판단된다. 흔히들 한국에서 기업하기가 여간 힘든 게 아니라고 한다. 그 만큼 정부의 규제도 심하고, 각종 세금에 복잡한 절차까지, 웬만큼 영세한 기업은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해 나가기가 무척이나 힘들었을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서로서로 뭉쳐서 여러 가지 악조건을 함께 헤쳐나가야 한다고 판단하여 지금의 그룹으로 발전했을 것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최승노,'1998년 한국의 대규모기업집단'
'기업을 위한 변명', 송병락, 서울대 부총장, 경제학부 교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