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황룡사와 미륵사

등록일 2002.11.2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황룡사
1. 개 관
2. 주요건물
3. 황룡사 복원도
4. 황룡사에서 나온 유물
5. 황룡사의 역사적 의의

*미륵사
1. 미륵사의 창건 실화
2. 미륵사의 기관배치 및 유구
3. 미륵사의 역사적 위치
4. 미륵사의 출토유물
5. 미륵사의 역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3. 미륵사의 역사적 위치
고대사회에서 수도를 경영하는데 있어 불교사원의 건립이 크게 비중을 차지하였다고 함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 하겠으나 백제 성왕의 불교정책을 통해 보면, 불교는 국론통일을 할 수 있는 불교였고, 따라서 외교관계를 수립함에 있어서도 선진불교를 수입하여야만 했으며, 후진국에는 이와 같은 선진문화인 불교를 전해줌으로써 외교관계의 원활한 수립 및 외교적 이득을 얻을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같은 불교에 대한 관심은 성왕이후 역대 국왕에게도 계속된 것으로 본다. 즉 法王(법왕)의 불교의 戒律精神(계율정신) 고취가 그것이며, 무왕에 의한 大미륵사 창건이 그와 같은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어떻든 백제는 성왕이후 중흥을 꾀하려는 역사적 발전적 契機(계기)를, 한편으로는 武力(무력)으로 전쟁을 수행하여 영토적 확장과 국력의 신장을 꾀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평화와 자비를 불교를 통하여 가르치는 사상적 발전을 기해 왔다. 전쟁을 수행하면서도 평화와 자비를 가르친다고 하였다면 여기에는 반드시 不殺生(불살생) 등에 대한 戒行(계행)의 실천을 가르쳤을 것임도 틀림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정책은 정치가 곧 교화이며, 교화가 곧 정치였던 고대사회 구조에서 보다 강력한 信行(신행)의 실천을 위하여 국가적인 사업으로서의 대도량의 건설이 필요하였을지 모른다. 그러나 佛事(불사)를 일으킨다고 하는 것은 王이나 종교인의 단순한 의사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여기에도 무엇인가 깊은 신앙심이 있어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화재] 미륵사와 황룡사 16페이지
    고대 인도에서 생겨난 불교는 중국을 거쳐 삼국 시대 고구려 - 백제 - 신라 순으로 전파된 후 우리 나라의 중심사상으로 오랜 시간 인식되었고, 삼국시대와 고려 시대 전성기를 누리는 동안 많은 절들이 생겨났다. 우리 나라의 이러한 많은 절들 가운데 크고 유명했던 절들을 ..
  • [역사와 문화] 미륵사와 황룡사를 통해 본 한국의 불교 15페이지
    정리해보면 이 세나라 모두 불교를 받아들이는 데에 선봉적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음이 특징이다. 신라의 경우 그것이 더욱 뚜렷한데, 귀족들의 반대를 물리치고 공인을 강행한 것은 국왕과 그 측근 세력이었다. 이같이 왕실에 의하여 불교가 강력히 지지·발전하게 된 것은 왕권..
  • [황룡사9층목탑]황룡사의 모든 것(발굴과 복원) 12페이지
    황룡사지는 경상북도(慶尙北道) 경주시(慶州市) 구황동(舊皇洞)에 있는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절터로, 사적 제6호로 지정되어 있다. 황룡사는 신라칠처가람지(新羅七處伽藍址)의 하나로 규모나 사격(寺格)에 있어 신라 제일의 사찰이며, 신라의 사상과 예술에 있어서도 차지하는 비..
  • [문화유적]황룡사 3페이지
    9층 목탑은 선덕여왕12(643)년 당나라에 유학하고 돌아온 지장율사의 건의에 의하여 이룩된 것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당나라로 유학갔던 자장율사가 태화지란 연못을 지나는데 신인이 나타나 말하기를 「황룡사 호법룡(護法龍)은 곧 나의 장자(長子)로 범왕(梵王)의 명..
  • 황룡사의 복원과 역사적 의의 6페이지
    1. 황룡사가 가지는 역사적 사실. 황룡사는 신라 진흥왕 14년(553)에 경주 월성의 동쪽에 궁궐을 짓다가, 그곳에서 황룡(黃龍)이 나타났다는 말을 듣고 절로 고쳐 짓기 시작하여 17년 만에 완성되었다. 그 후 574년, 인도의 아소카왕이 철 57,000근·금 3만근..
  • [역사] 황룡사에 대하여 10페이지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
  • [사학관련] 황룡사 5페이지
    우리가 흔히 귀동양으로만 들어오던 신라 시대 최고의 사찰인 황룡사. 비록 지금은 그 위용이 사라진지 오래이나 건물과 탑이 있었던 주축돌만으로도 그 엄청난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한 나라의 궁궐도 아닌 일개 사찰이 이토록 웅장하며 위용을 간직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