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유로화 출범의 효과

등록일 2002.11.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유로화 출범의 EU 역내경제에 미치는 효과
1) EU역내 교역 및 투자의 확대와 역내경제 활성화
2) 물가안정과 기업의 경쟁력 제고
3) 유럽 금융시장의 확대와 활성화 제고

2. 유로화 출범이 EU 역외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역외국의 對EU 수출에 미치는 영향
2) 역외국의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3)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앤블록 형성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유로화의 출범은 EU역내 단일통화의 사용으로 인해 환거래 비용이 감소하고 환거래 위험이 제거됨으로써 역내 국가간 환거래 관련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즉, 유로화의 등장은 EU 역내거래에서 외환수수료, 환차손 등 거래비용의 감소를 가져와서 기업이 수익성 제고효과를 가져오게 됨에 따라 EU 역내기업이 역외기업에 비해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또 단일통화의 도입은 안정된 통화를 바탕으로 물가 및 금리를 안정시키게 되어 금융 및 실물경제의 효율을 향상시키게 한다. 그리고 단일통화의 사용은 시장광역화로 역내기업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어 경제효율의 향상과 대외경쟁력 강화를 가져오게 하는 효과도 나타내게 된다.
② EU역내 투자의 확대

유로화 출범은 통화통합으로 EU역내의 환율변동이 없어지게 됨에 따라 장래 환율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됨으로써 투자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화의 사용에 의한 EU역내 직접투자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는 세 가지 측면에서 지적되고 있다. 첫째, 유로화의 출범 후 대규모의 역내시장이 형성되는 데도 불구하고 각 지역별로 생산요소가격의 차이, 정부규제의 차이 등이 여전히 존재하게 되면 기업은 가장 저렴한 입지를 선택하는 차원에서 직접투자를 늘리는 방안을 선택할 것이다. 둘째, 통합된 사장은 개별 기업에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셋째, 역내 단일시장의 형성은 기업이 시장지향적 투자가 뚜렷하며, 제조업의 경우에도 운송비의 절감, 제품의 차별화, 고객선호의 변화, 인지 등을 통한 유연성 제고를 위해 현지 시장지향적 직접투자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크다. 이에 따라 EU단일시장의 형성이 계획되면서부터 EU 회원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는 역외국으로부터의 투자보다 역내 회원국으로부터의 투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