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련] 과학혁명과 인간복제

등록일 2002.11.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예~ New York knicks rules!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학혁명이 일어난 이후 과학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왔다. 이전까지 불치라고만 여겨졌던 여러 병들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고, 꿈으로만 여겨졌던 달로의 비행도 가능하게 되었다. 과학은 여러 분야에서 발전하게 되었는데 그중 유전자학의 발전은 씨없는 수박이라든지 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종을 탄생시키는등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결코 넘을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겨졌던 창조의 영역까지 다다르게 되었다.
인간의 탄생이 신에 의해서든지, 아니면 자연의 현상에 의해서인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인간은 어떻게 보면 신의 영역, 또는 자연의 섭리를 뒤집을 수 있는 발견을 하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인간복제이다. 1997년 영국에서 복제양 돌리가 태어났을 때 전세계는 충격에 휩싸이게 되었다. 여자와 남자, 바꿔서 말하면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개월의 기간을 거쳐 탄생하게 되는 것이 생명이라는 그러한 생각을 송두리째 바꾸어 버릴 수 있는 사건이었다. 곳곳에서 찬반양론이 일어나게 되었다. 유전자를 통해서 양뿐만이 아니라 사람도 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다다르게 되자 종교계 및 여러 분야에서 반대를 하였다. 그러나 다른 쪽에서는 인간복제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인간복제를 단순히 과학으로써 받아들여야 하는지, 아니면 이를 반대해야 하는지는 아직 명확히 정답이 나온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과학은 인간을 복제할 수 있을 정도에까지 이르렀고 인간복제에 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볼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인간을 복제한다는 생각은 꽤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지금같이 현실로 다가오진 않았지만 영화에서나, 또는 소설에서나 인간의 상상력 속에 존재하고 있었다. '또 다른 자신이 있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은 사람들을 들뜨게 만들었고 복제인간에 대한 이야기는 인기 있는 장르로 자리잡고 있었다. 몰론 이러한 상상들이 좋게만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인간을 복제한다는 문제에 있어서 많은 윤리적 문제들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많은 의견이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인간복제에 대한 문제는 인간이 바다에 수중도시를 건설한다는 것만큼 먼 후의 일로 여겨졌기 때문에 아주 큰 사회적 이슈로는 커지지 않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