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조사] 추사 김정희에 관해..

등록일 2002.11.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추사 김정희(1786∼1856)의 명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가 간송미술관에서 열렸다. 추사체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글씨, 고고하면서 힘찬 한국식 난(蘭), 품격있는 회화 등 84점이 전시되었다.

추사체에 대해서 알아보기 이전에 우선 김정희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내가 알아본 김정희의 대한 정보들을 약간 담아 보았다.
오른쪽의 사진은 김한철의 '추사초상'이다. 간송 미술관에도 이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후에 그것이 사진이라는 것을 알고 매우 놀랐었다.

김정희의 본관은 경주. 자는 원춘(元春). 호 완당(阮堂) ·추사(秋史) ·예당(禮堂) ·시암(詩庵) ·과파(果坡) ·노과(老果). 충남 예산 출생. 1809년(순조9) 생원이 되고, 1819년(순조19) 문과에 급제하여 세자시강원설서(世子侍講院說書) ·충청우도암행어사 ·성균관대사성(成均館大司成) ·이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24세 때 연경(燕京)에 가서 당대의 거유(巨儒) 완원(阮元) ·옹방강(翁方綱) ·조강(曹江) 등과 교유, 경학(經學) ·금석학(金石學) ·서화(書畵)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예술은 시 ·서 ·화를 일치시킨 고답적인 이념미의 구현으로 고도의 발전을 보인 청(淸)나라의 고증학을 바탕으로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술관 감상문] 간송미술관을 찾아서 4 페이지
    "알기만 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기만 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 다"고 하였다. 모든 예술 작품은 우리를 즐겁게 해주려고 만들어지고 있는데, 나는 한번 보아 알아볼 수 있는 주제가 아니면 어렵다고 하고..
  • [한국화]미술관 수묵화 난죽대전 감상 후 보고서 2 페이지
    예전에는 글을 적을 때 오른쪽부터 아래로 적어 내려갔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을 적었다. 반면에 오늘날에는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글이 쓰여 진다. 가로쓰기에 익숙한 우리는 그림을 볼 때에도 무의식적으로 왼쪽 위에서부터 오..
  • [감상문]추사전을 다녀와서(간송미술관) 3 페이지
    10월 25일 ‘秋史展’을 보기 위하여 간송 미술관을 이정표를 찾지 못해 어렵사리 찾아갔다. 급한 마음을 추스르며 미술관 입구에 서자, 도심 회색의 무미 건조함에 찌들어 있던 내게 간송 미술관은 그 자태만으로도 매우 색다른 ..
  • 동양미술사- 간송미술관 추사 김정희 선생 특별전 1 페이지
    깊어가는 가을 날, 성북동의 간송 미술관을 찾았다. 생각했던 것 보다 건물도 작고 전시회장도 그리 넓지 않은 참 소박한 곳이어서 ‘이게 미술관이야?’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지만, 그 소박함이 미덕이 되는 것 같았고 오래된 미술..
  • 간송미술관 화훼영모대전 감상문 2 페이지
    2010년 10월 17일 가을 하늘이 유난히 청명하던 날에 나는 간송미술관에서 열리는 가을전시에 참석하였다. 공교롭게도 한성대입구역 근처의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나는 다른 수강생들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10시쯤에 집 밖을 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