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조사] 마왕퇴의 모든것

등록일 2002.11.2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마왕퇴는 2,100년 전 전한시대 초기 장사국 승상(일종의 왕)에 봉해진 이창과 그 부인 신추(여시) 및 그 아들의 가족 공동묘다. 중국 북쪽의 진시황릉에 비견되는 남쪽의 마왕퇴에는 가치 있는 유물들이 많아 세계 10대 고분발굴지로 꼽힐 정도이다. 30년 전 발굴된 한나 라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인 마왕퇴를 예술의 전당에서 전시한다니 엄청난 일이 아닐 수 없다. 난 그 마왕퇴전시회에서 어마어마한 중국 고대문명의 위대함을 보았다.
마왕퇴는 총 3개 의 묘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이번 전시회는 지금까지 외부에 한 번도 전시된 적이 없는 유물들이 포함되어 있어 의미가 있다. 마왕퇴 발견 당시 1호묘에는 시신을 둘러싼 4개의 목관이 있었다. 목 관 위에는 비단에 그린 그림인 T형 백화를 비롯해, 많은 부장품이 담겨 있었다. 나무로 만든 사람 형상의 인형이나 온전한 상태로 보존된 식량과 견직물은 사후세계를 믿었던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3호묘에는 무덤 주인이 남자시동 676명과 여자시동 180명을 거느렸다는 기록이 있다. 이에 거부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그(이창)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 수 있는 동인과 옥인, 분서갱유로 인해 책이 없어 져 잘못 전해진 역사를 바로 잡아준 백서(비단에 쓰여진 책) 등을 통해 당시 사회상을 알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