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윤리] 토지윤리(모래군의 열두달)

등록일 2002.11.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에이플러스 받은 보고서 입니다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어면...

목차

1. 토지윤리의 정의와 우리 인간의 역활

2. 레오폴드의 [모래 군의 열두 달]을 읽고 느낀점과 토지윤리를 느낄수 있는 표현들

본문내용

<토지윤리>에서 토지와 윤리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토지’는 땅, 흙 즉 (사람이 논밭이나 집터 따위로 이용할 수 있는) 지면(地面)을 의미하고, ‘윤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와 규범, 곧 인륜 도덕의 원리를 의미한다. 그럼 ‘토지윤리’를 사전적 의미에서만 해석을 해본다면 논밭이나 집터 따위로 이용 할 수 있는 지면에 있어서의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와 규범이라 할수 있겠다.
토지윤리는 인간의 역할을 토지 및 자연의 정복자로 부터 그것의 평범한 구성원 및 시민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이말은 인간이 우리의 동료인, 우리주위의 다른 것들을 존경하며, 우리 인간과 대자연이 공동체라는 생각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레오폴드의 [모래 군의 열두 달]을 읽는 동안 나에서 나에게는 특별한 경험이었다. 이전 까지 읽었던 그 어떤 책보다도 독특하였고 그러면서도 나를 끌여당겼다. 나를 책속으로 몰입시키는 특별한 사건이 있는건 아니었다. 오히려 너무 조용한 이야기들 이었다. 그러나 책을 읽는 내내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지닌 책이었다. 모든 내용들이 나에게는 새롭고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다.

참고 자료

레오폴드의 (모래군의 열두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모래군의 열두달 4 페이지
    식물군에는 관심이 없는 기계화된 인간은 좋든 싫든 자신의 나머지 땅을 영위해야 할 땅을 갈아 뭉개는데 이룩한 진보만을 그저 뽐낸다. 미래의 어떤 시민이 물질적으로 풍족한 자신의 생활을 위해 식물들이 치른 희생에 대해 양심의 가..
  • 모래군의 열두달을 읽고 3 페이지
    자연을 사랑하라, 이 말에 반박을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머리가 비상하고 특별한 윤리의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인간은 자연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어른을 공경하고, 공식적인 자리에서 예의를 갖추는 것 마냥 보편적인 윤리로 학..
  • 후투티를기다리며,모래군의열두달줄거리,느낀점,독후감 2 페이지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피식피식 거리게 되었다. 저자의 어린아이의 시각에 빠져들었을까? 아마 알도레오폴드가 그의 롤 모델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들었다. 그와 동식물을 표현하는 방식이 많이 닮아 있다. 첫 장의 버들붕어의 ..
  • [모래군의 열두달] 모래군의 열두달 8 페이지
    저는 알도 레오폴드의 모래 군의 열두 달을 읽고서 환경에 대해 내가 알고 있었던 부분이외에도 내가 잘 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들(지금까지 너무나 당연시 여겨왔던 것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알도 레오폴드가 살았던 1887년..
  • 모래 군의 열두달을 읽고 2 페이지
    저자 알도 레오폴드는 1887년 생으로, 정확히 내가 태어나기 100년 전에 태어났던 사람이다. 흔히 10년이면 강산이 바뀐다고 말한다. 실제로 레오폴드와 나 사이에 많은 일들이 있었다. 그의 예상대로 과학과 기술은 발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