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5대 궁궐

등록일 2002.11.22 한글 (hwp) | 3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경복궁
1. 경복궁의 역사
2. 위 치
3. 개 요
4. 부속건물

Ⅱ 창덕궁
1. 창덕궁의 역사
2. 위 치
3. 개 요
4. 창덕궁의 배치와 특성
5. 부속건물

Ⅲ 창경궁
1. 창경궁의 역사
2. 위 치
3. 개 요
4. 부속건물

Ⅳ 경희궁
1. 경희궁의 역사
2. 위 치
3. 개 요
4. 부속건물

Ⅴ 덕수궁
1. 덕수궁의 역사
2. 위 치
3. 개 요
4. 부속건물

본문내용

1. 경복궁의 역사

태조 때 창건된 조선의 정궁
임진왜란의 병화로 전소되는 비운

서울의 주산인 북악산 남쪽 기슥에 정남향으로 자리잡고 있는 경복궁(사적 제 117호)은 태조 4년(1395)에 창건된 조선의 정궁이다. 태조 이성계는 1392년 조선을 건국한 다음 천도할 것을 결심하고 즉위 3년에 한양 도읍을 결정하여 10월 천도하고 다음해에 경복궁을 이룩하였다. 이 궁은 선조 25년(1592)에 임진왜란의 병화로 전소되는 비운을 맞았으며 그 후 왕궁으로서 불길하다는 이유로 273년간이나 중건되지 못하였다. 경복궁은 임진왜란 전후해 일어났던 재화, 병화로 인해 모두 회진되고 말았으며 국력의 쇠약은 그 후 273년간이나 춘풍추우 속에서 이 궁궐의 황폐화를 막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조선왕조가 거의 종말을 고하게 될 무렵인 고종 2년(1865년)에 흥선대원군이 조정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 궁궐의 규모와 면모를 창건 당시 그대로 재현시키는 역사를 강행해 1868년 준공시켰다. 고종2년에 착수한 경복궁 중건은 4년에 걸쳐 계속된다. 고종의 아버지 흥선대원군이 이 고역을 도맡아 진행시켰는데, 국고가 탕진될 만큼 대공사였다. 이를 충당하기 위하여 조정에서는 관료들과 부자들에게서는 물론, 백성들에게서까지 원납전이라는 새로운 화폐를 주조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결과적으로 통화증발을 야기하는 등 경제의 혼란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해서 완성시킨 경복궁은 궁성의 길이가 1,762간에 달했으며, 문은 광화문 건춘문, 영추문, 신무문의 사대문이 중건되었다. 궁성 내에 경영한 전각은 합하여 7,225간있고, 궁성 밖에 경영한 후원에는 489간의 전각이 들어섰다. 태조 창건 당시의 경복궁의 규모는 왕궁으로서는 그리 크지 않은 것이었다. <태조실록>에서는 '총 390여 간'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중건된 경복궁의 규모는 궁성둘레 1,813보, 높이 20 여척, 규모 7,814칸으로 증축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울의 궁궐 (조선 5대 궁궐-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운궁, 경희궁) 20페이지
    1. 경복궁(景福宮)1) 경복궁의 역사 경복궁은 조선의 태조 이성계에 의해 세워진 조선의 첫 궁궐로, 조선의 첫 궁궐이자 법궁이었다. 새 궁궐을 완공하고 베푼 연회에서 개국공신 정도전에 의해 ‘경복궁’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경복’이란 ‘임금님의 큰 은혜와 어진 정치로..
  • 조선시대 5대 궁궐 -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덕수궁 6페이지
    경복궁(景福宮). 창덕궁(昌德宮). 창경궁(昌慶宮). 경희궁(慶熙宮). 덕수궁(德壽宮-慶運宮)을 조선의 5대궁궐이라 한다. 왕과 왕실의 공식적인 집무 및 생활공간을 정궁(正宮) 또는 법궁(法宮)이라 한다. 반면 왕이 임시로 기거하면서 집무를 보는 일종의 보조궁궐을 이궁..
  • [조선의 궁궐 경복궁] 조선의 궁궐, 경복궁 14페이지
    1. 경복궁이란?경복궁은 현재 남아있는 5대 정궁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경운궁), 경희궁중 하나로 1395년(태조4년)에 창건되었다. 경복궁의 이름은 왕조의 큰 복을 기원한다는 뜻으로 정도전이 《시경(詩經)》 주아(周雅)에 있는
  • [한국 건축사] 조선 5대 궁궐 20페이지
    1. 景福宮(경복궁)·태조 3년(1395)·태조 4년(1395)에 일반민가의 家基量給(가기양급)종과 사직단, 종모, 경복궁의 고성(음력 9월 庚申(경신)) 이 있었고, 음력 10월에 각 전각들의 이름을 정도전으로 하여금 짓도록 함.·조선의 법궁으로 가장 장엄하게 지어진..
  • 조선의 궁궐(창덕궁의 역사) 10페이지
    ◉창덕궁-조선의 5대궁 가운데 경복궁에 이어 제이 정궁이라 할 수 있는 궁궐이다. 창덕궁은 창경궁과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경복궁이 북궐이라면 창덕궁과 창경궁을 합쳐서 동궐이라 불렀다. 창덕궁의 역사1. 태종(太宗)의 신궁(新宮) 영건(營建) 태조4년(1395)..
  • 서울의+5대궁궐 5페이지
    오늘날 서울에는 조선 시대 궁궐 다섯(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경희궁)이 남아 있다. 이들 궁궐은 근현대사 거친 격랑속에서 훼손되거나 축소 변형된 채 현재는 단지 문화재로만 남아 있으나, 한때는 이 나라를 통치하는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그럼 서울의 5대궁궐을 살..
  • 일제강점기 조선궁궐의 훼손과 그 의미(답사보고서) 20페이지
    1. 서 론사회변동과 역사의식 (이상의 교수님) 궁궐이란 왕후들이 사는 호화로운 주택으로 과거에는 소박한 규모였으나 시대, 문물이 발전하면서 점점 화려하게 지어진 것이 특징이다. 최근 한 언론사에서 오는 4월 25일까지 전주국립박물관에서 "조선궁궐과 경기전"을 특별 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조선의 5대 궁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