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혼례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혼인의 의미
■ 혼인의 유래
■ 혼인의 적령
■ 혼인정신
■ 결혼의 조건
■ 혼인의 연령
■ 현대 혼례의 의혼(議婚)과 혼서(婚書)
■ 혼례준비
■ 예식장
■ 폐백(幣帛) 및 현구고례(見舅姑禮)
■ 혼인신고
■ 신부의 생활예절(生活禮節)
■ 종교식 혼례
■ 전통혼례 홀기(笏記)
■ 전통 혼례의 절차

본문내용

■ 혼인의 의미
남자와 여자가 만나 부부가 되는 일을 혼인(婚姻)이라 하는 이유는 '婚(혼)'은 장가 든다는 뜻이고 '姻(인)'은 시집 간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장가들고(婚) 시집 간다(姻)'는 말이 된다.
장가든다는 뜻의 글자가 '婚(혼)'이 된 까닭은 저녁때(昏)에 여인(女)을 만나는 것이 장가드는 것이 고, 시집간다는 뜻의 글자가 '姻(인)'인 까닭은 고례(古禮)에 여자의 집에서 신랑감을 구하는 데는 반드시 중신하는 부인인 매씨(媒氏)에 의해야 했으므로 여자(女)매씨로 인(因)해 남자를 만나는 것 이 시집가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 혼인의 유래
우리 나라는 오래 전부터 일부일처제를 중심으로 첩을 두는 다처적(多妻的) 경향이었다. 배우자 선 택에 있어서 신라·고려의 왕족은 계급적 내혼의 형태를 취하여 혈족혼(血族婚), 인척혼(姻戚婚)등 이 행하여졌으며, 부여, 고구려에서도 형이 죽으면 아우가 형수를 취하는 풍습이 있었다.
그러나 유고의 영향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고려말에는 외가 4촌 이성재종자매(異性再從姉妹)와의 혼인이 금지되고, 조선조에 와서 동성동본(同性同本)의 금혼(禁婚)은 물론 모계 및 처족과의 혼인 이 법으로 금지되었으며 배우자의 계급적 제한도 엄격해졌다. 즉 왕실과 서민, 양반과 평민, 양민 과 천민, 적자(嫡子)와 서자녀(庶子女)간의 결혼을 금하였다.
한편 가계의 존속을 위하여 첩 제도를 공인하였으나 처와 첩의 구별이 엄격하고, 부녀자에게 정조 관념을 강요하여 재가를 허락지 않았다. 왕가의 간택, 원나라 및 명나라에 대한 헌녀, 당파간의 금 혼, 궁합에 의한 불혼 등 극히 복잡한 금혼 조건으로 조혼의 습관이 생겨 많은 가정적 비극을 초 래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