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학] 식품별 저장방법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채소류
▶ 과일류
▶ 유제품
▶ 유지류
▶ 조미료와 커피
▶ 곡류
▶ 고기, 생선, 어패류
▶ 난류
▶ 두류

본문내용

식품별 저장방법
▶ 채소류
채소류는 물기를 없애고 포장지로 싸서 냉장보관한다. 그러나 채소류는 냉장고 안에서도 쉽게 변질돌 수 있으므로 3일 이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양파나 감자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저장한다. 채소를 오래 저장하고 싶을 때는 야채를 살짝 데쳐 효소를 불활성화시킨 후에 냉동보관하든지, 말려두면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다.
* 생강 보관은..
실온 보관시 생강을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모래나 흙속에 묻어 두고,
냉장 보관시 비닐백에 넣은 후 봉지에 구멍을 한두 군데 뚫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된다.
* 부추 보관은..
냉장 보관시 부추나 실부추는 잎이 연해서 잘 상한다. 비닐 봉지에 담아 냉동시키면 몸이 다른 야채와 부딪혀 쉽게 상하므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된다.
씻지 않은 상태 그대로 용기에 종이타월을 한 장 깔고 보관하면 4~5일 정도는 신선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하다.
* 콩나물 보관은..
냉장 보관시 콩나물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 그대로 보관하면 쉽게 변색되고 상하기 쉽다.
이럴 땐 밀폐된 용기에 물을 가득 부은 후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다. 하루나 이틀 후에 드실꺼라면 검은 봉지에 물끼를 뺀후에 보관해도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