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기형도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완벽합니다.

목차

1. 서론

2.본론
2.1 기형도
2.2 그로테스크한 리얼리즘의 시각
2.3 거리의 익명성과 개체적 방황
2.4 기형도 시의 대화적 울음과 극적 울음

3.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 세상에 요절한 예술가만큼 순결하고 아름다운 예술품은 없다. 요절한 예술가들은 이상한 기적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작품은 물론 자신의 생애까지도 예술작품화해 버린다. 그것은 왜 일까 요절한 예술가들의 삶을 예술품화 시키는 그 이상한 기적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아마도 그것은 죽음이라는 것이 죽음으로서 죽는 것이 아니라 삶 속으로 죽어 들어가는 것이기에 신비함으로 표구되는 것이다. 시인의 경우 이러한 경우가 더욱 그러한데 , 꽃 중에 상사화라는 꽃이 있는데 이 꽃은 꽃이 먼저 피고 잎이 나중에 피는 꽃이다. 상사화처럼 절정의 시들을 쏟아내고 시들어버리는 것이다.
우리에게 상사화처럼 피어나서 자신의 열정을 쏟아내고 시들어버린 시인이 있다. 바로 기형도가 그러하다. 그저 바라봄이라는 시선을 가지고 우리에게 한 마디 말을 걸고 간 사람 자신의 울음을 속으로 인내하던 기형도의 시 세계를 탐구해 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원재길 , 「대화적 울음과 극적 울음」,『세계의 문학』1989년 가을
성석제 ,「기형도 삶의 공간과 추억에 대한 경멸」,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솔 출 판사 ,1994
강진호 ,「문인의 죽음과 문학의 운명 :요절로 문학을 완성한 기형도와 김소진의 문 학」, 『문예중앙』 , 1997년 가을
김유중, 「세기말의 언어: 기형도론」,『문학정신』1991년 8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학] 기형도 5 페이지
    잎속의 검은잎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이 시집에서 일상 속에 내재 하는 폭압과 공포의 심리 구조를 추억의 형식을 통해 독특하게 표현 하고 있다. 그의 시 세계는 우울한 유년 시절과 부조리한 체험의 기억들을 기이하면서도 따뜻하..
  • [서평] 기형도,「입 속의 검은 잎」 6 페이지
    시인은 기억하기 위해 시를 쓴다. 그 기억은 당연히 시인의 감각과 사고의 기록이겠지만 (시인의 현재를 '시'라는 텍스트 자체로만 한정을 시킨다면) 그 기억은 현재의 시인에게 '시'라는 하나의 대상물 속에서 재조직되고 구체화된다..
  • 기형도의 삶과 시감상 10 페이지
    ▣ 시인의 삶 1960.2.16(음력): 경기도 옹진군 연평도 출생. 부친 기우민, 모친 장옥순의 3남 4녀중 막내로 당시 부친은 황해도 벽성군 가우면 국봉리에서 피난 온 후 교사를 거쳐 공무원(면서기)으로 재직함 ..
  • 기형도 - 질투는 나의 힘 감상문 2 페이지
    많은 사람들은 기형도 시인을 이렇게 칭한다. 저명한 비평가 김현은 <입 속의 검은 잎>을 비평하면서 기형도의 시가 아주 극단적인 비극적 세계관의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도저한 부정성‘. 이것이 김현이 기형도의 시에 붙인 수식어..
  • 미국 문학가 조사 5 페이지
    서론 1830년대와 1840년대에는 미국 사회 개척자들이 서부로 빠르게 이동. Brackenridge 와 Cooper 의 길을 따라서 작가들은 미국의 삶에 대한 문학의 이상으로 서부 개척자들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그..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