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서의 한반도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국적 기업의 지역거점으로서 공항
2. 경제권 형성에서의 인천국제공항의 역할
3.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4. 유라시아철도
5. 경의선의 경제적 파급효과
6. 경의선 복구건설의 의의
7. 21C 서해안시대를 위한 개발과 의의 그리고 개발상황
8. 중국과 러시아가 우리경제 미치는 영향
9. 3대항만(부상항, 광양항, 평택항)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개선 대안 전개

Ⅲ. 결론

본문내용

지리적으로 동북아시아에 위치하고 3면이 바다를 접하고 있는 우리 나라는 그동안 대륙국가들의 사회주의 경제체제 유지에 의한 단절된 교역으로 해양과 대륙을 연개ㆍ발전시키기에 알맞은 천혜의 지정학적 위치를 갖고 있으면서도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80년대 후반부터 소련, 중국과의 국교수립과 더불어 이들 국가의 시장경제체제의 전환으로 인하여 우리 나라는 대륙 관문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현재 세계경제 속에서 지역적 경제통합은 하나의 흐름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동북아 지역경제의 전략적 통합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처럼 동북아시아지역은 최근의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커다란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략적이나 경제적으로 유리한 입지여건도 갖추고 있어 경제협력의 높은 에너지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입니다. 한편 유럽 및 북미지역경제권 등 세계중심 경제권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동북아 지역에서 우리 나라가 다가오는 21세기에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 물류 중심국가 역할 수행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물류중심국으로서 위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기본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는 다국적 기업들의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에서 둥북아의 중심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는 동북아의 중심성을 확보하기 위해 동북아 역내의 모든 지역과 광범위한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평택항 등 수도권 항만을 통한 동북아 운송네트워크의 확대는 중국을 위시하여 동북아 역내 여러 중소 항만·공항도시들의 새로운 서비스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이로써 동북아의 사람, 화물, 정보가 한반도에 집중될 수 있는 견인력이 갖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