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오닐의 관계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성격의 구조
원초적 본능(id):모든 충동에너지의 근원이며 기본적 욕구이다.
자아(ego):현실원리를 추구하며 인식적, 지적기능과 고등정신을 장악하여 지배 한다.
초자아(superego):이상적 가치를 추구하며 도덕적 측면이나 양심의 일부분을 의미한다.
인간의 정신세계
의식:우리의 감각이나 표현과 같이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것들..
전의식:주의를 기울려 자각하려고 노력하면 접근할 수 있는 기억창고이다.
무의식: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 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등을 말한다.
그런데 인간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에 의해 지배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 삶의 에너지는 본능 충동 쾌락을 포함한 리비도라고 한다. 이 리비도가 집중되는 곳을 성감대라고 한다. 그리고 그는 이 성감대가 성장함에 따라 옮겨간다고 하여 그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성격발달단계를 설정하게 된다. 그것이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이며 특히, 남근기에 남아에게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여아에게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남아가 아버지를 제거하고 어머니를 소유하고 싶어 하는 것인데 실제로 아버지를 제거할 수 없으며 또 이런 생각 때문에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 벌이 바로 거세라고 생각하고 거세 공포를 느끼며 어머니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아버지처럼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아버지를 닮아가려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