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 신윤복의 단오풍정과 마네의 풀밭위의 식사 비교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단오풍정 (端午風情)』 과 『풀밭위의 식사』, 이 두 작품을 고민 끝에 비교 감상을 하게 된 이유는 이 작품들이 나타난 지리적 여건(동·서양)과 시대적 여건 등 모두 평이하게 다른 와 중에서도 몇 가지 공통점들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 공통점은 우선, 두 작품 모 두 당시 사회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실제 모습을 화폭에 담았다는 점이 있다. 신윤복의 그림에서는 기존의 양반 중심의 체계적 문화에서 벗어나 소외 계층이었던 부녀자들과 하층민을 그리는 등 그림의 소재의 다변화를 꾀하여 현실적인 모습을 잘 표현해 냈다. 또한 마네의 그림에서도 등장한 여인의 나체가 전통적인 서구의 회화사에서의 미의 상징이었던 여신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실존 인물로 그려졌다는 점과 그림 속의 장소도 일상 생활에서의 피크닉 장소인 숲의 생활의 한 정경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견줄 만 하다. 이 두 작품의 세밀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우선 혜원의 그림에서는 사물의 모습을 한층 더 화사하고 화려하게 돋보이기 위하여 배경을 그 색에 맞게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단오절에 여인들이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뛰는 등의 세시 풍속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반라의 상태로 목욕하는 여인을 바위에 몸을 숨긴 채 훔쳐보는 소년들의 모습에서 노골적인 면을 익살스러움으로 어느 정도 누그러뜨리는 효과를 보았다.

참고 자료

1)韓國美術史 (김원용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2)서양화 읽는 법 (사계절 ART Library2. 1997)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학] 조선시대 애로티시즘의 화가 신윤복, 그의 작품 단오풍정 12페이지
    몇해전 작가 장정일이 그의 저서 「내게 거짓말을 해봐」의 음란성 시비로 구속 수감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예술이냐 외설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사회에서 성문화가 보다 개방적으로 바뀌어감..
  • [문화미술] 신윤복에 대해서 10페이지
    조선 최초의 애로티시즘의 화가 - 신윤복 그의 예술세계 - 단오풍정(端午風情) Ⅰ. 서론 동서양을 막론하고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작가와 작품 한 점을 택하여 감상문을 쓰는 것이 이번 동서양미술의 이해의 과제이다. ..
  • 신윤복의 단오풍정 3페이지
    1.작가 신윤복 혜원, 이는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 화가로 불리 운다. 성이 금기 시 되어 지고, 수많은 예술품들이 성적인 제제 하에 불태워 졌던 조선시대의 상황 속에서 인간의 성을 다루고, 보였던 인물이다, 혜원의 작품은..
  • 혜원 신윤복 그림의 특성과 감상 16페이지
    Ⅰ. 풍속화란? 풍속화는 광의와 협의의 의미로 나눠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사, 습관이나 인습, 그 밖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체 현상과 실태를 표현한 것으로서 즉,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
  • 조선 최초의 애로티시즘의 화가 - 신윤복 11페이지
    1. 작가 - 신윤복 신윤복은 화원 가문 출신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화원이 됐다. 그의 아버지 고령 신씨 신한평은 물론 삼촌도 화원이었다. 고모 역시 화원의 문벌인 양천 허씨에게 출가했다. 신한평의 증조부도 화원 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