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체벌에관한 나의 엣쎄이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셨으면...

목차

서론(들어가는말.)
1.체벌의 정의
2.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견해.....
3.실제 교육 현장의 체벌의실체들.......
4.체벌을 대체해서 해볼 만한 시도들
5.체벌에 대한 잘못된 대안들..
6.체벌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언젠가 tv와 신문에서 교사가 학생을 너무 심하게 때렸다...는 보도로 세상이 시끄러웠던 기억이 난다. 보도 내용은 "가르쳐달라고 학교 보냈지..... 매맞고오라고 학교 보냈나?. 교사는 합법적 폭력배다. 이 멍든 자국 좀 봐라. 한참을 그러더니 갑자기 학생이 교사를 때려버렸다는 소리가 다음에 들려왔다. 막가는 세상이네. 교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는 식의 보도내용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후 언론에서는 며칠에 한번씩 교사와 학생이 서로 자리를 바꾸어가며 폭력의 가해자로 계속 등장했다. 나는 뭐가 뭔지 헷갈렸고, 이거 선생님이 문제야? 애들이 문제야? 요새 왜 이래 이거, 하고 탄식했던 어른들의 모습이 생각난다..
체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부터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지도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모든 규범이나 질서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체벌문화를 형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체벌에 많은 비중을 두어왔다. 속담 중에는 매와 관련된 것이 많고, 또 교과서나 책의 첫 표지에 그림 중에는 서당에서 매를 맞고 있는 아이의 모습이 남아 있기도 하였다.
이렇듯 매는 곧 교육을 의미하였으며 교육의 방법으로서의 매의 사용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여졌다.
그러나 오늘날 시대변화에 따른 교육 여건의 변화로 그 동안의 교육의 수단으로 행해지는 처벌에 대한 그 정도와 방법, 교사, 그리고 일반인들의 시각의 차이로 인해 사회적인 갈등과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럼 과연 교육에 있어서 체벌은 정당한 것인가? 아니면 벌을 사용하지 않고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위에 따른 자연적인 결과물로 그들이 깨우침을 얻도록 하는게 좋을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