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과 지역문제(압구정VS청담동)

등록일 2002.11.2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그림 파일이 많습니다^^
새로운 아이템으로 많은 도움 될 거에요~~
A+ 보장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Ⅱ. 압구정동의 변화
ⅰ. 압구정동의 등장과 형성배경
ⅱ. 지금의 압구정동

Ⅲ. 압구정동의 쇠퇴에 이은 청담동의 개발

Ⅳ. 압구정동과 청담동의 변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Ⅴ. 결론

본문내용

이렇듯 압구정동은 한 때 젊은층의 유행과 패션에 있어서 그 문화적 흐름을 주도해 갔던 이들의 공간으로 존재하였으나, 지금은 그 성격이 많이 퇴색하여 이제는 대학로나 신촌과 그다지 차별화된 특이성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게 되어 버렸다. 하지만 여전히 압구정동에서는 과거 '압구정 문화'의 흔적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는 점이지대로서의 성격을 유지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과거에 소위 말하는 '압구정 문화'를 낳았던 이들은 이러한 침입들로부터 도피하여 그들의 새로운 문화적 공간을 찾아서 떠났고, 그 결과 또다른 지역으로 이루어진 곳이 바로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청담동이었던 것이다. 그들은 다른 지역과, 심지어는 인접한 압구정동과도 차별화된 폐쇠적이면서도 고급스런 문화를 향유하고자 시도했고 결국 지금의 청담동에서 볼 수 있는 문화적 경관을 낳게 되었을 것이다. 이들의 문화라는 것 또한 그 기저가 그들의 엄청난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던 이유로 일반 대중들의 희생적인 사회적 노력을 대가로한 자본주의적 산물이라는 비난을 모면하기 힘들다는 측면이 존재하지만, 이들의 이러한 시도 자체는, 아마 특별한 출신배경과 사회적 신분, 경제력을 갖춘 '소수'의 사람이 하나의 집단을 이루면서 뿜어내는 어떤 폐쇄성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