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수필감상 및 자작수필

등록일 2002.11.21 훈민정음 (gul) | 9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감상
-인간의 시간과 자연의 시간 - 백무산
-딸깍발이 - 이희승

*자작
-6mm짜리 생명이 가져다 준 행복 - 박정훈
-아내를 위로하는 날 - 박정훈

본문내용

인간의 시간과 자연의 시간 - 백무산
언제나 글을 읽으때면 물음이 많이 생기곤 한다. 그런 물음을 어떻게 찾을지 방법은 없지만 무작정생기는 물음들. 이 글을 읽는동안에도 인간의 시간은 무엇이고 자연의 시간을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시인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또, 이시인에 대해 얘기하는 평론가는 시인의 생각을 어떻게 읽고 있는지 많은 의문이 생긴다. 단어의 조합으로 된 시를 읽고 표면적인 뜻을 보고 얘기하는것보다 그 시인의 상황과 사상을 알아야 평을 할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시인의 경우도 노동문학을 쓰던 작가로 조금씩 변해가는 모습을 찾아서 얘기하는것도 이런 맥락일 것이다. '민중시를 다시 읽는다.' 라는 제목도 그래서 붙인 제목이 아닐까 한다. 민중에시. 노동자의 편에서서 얘기를 했던 시인의 생활과도 일치되는 부분이아닌가 싶다. 이 평론의 마지막부분의 인간의 시간을 설명한 부분이 있다. 인간이 살아가는 시간이라고 설명하면서 자연의 시간을 배경으로 인간의 시간이 흘러 간다는것이다. 그래서 민중의 시가 될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된다. 가장 가까운 소재로서 거부감없이 다가올수 있는 내용들. 자연을 소재로 한 내용이 있지만, 결국 인간의 삶을 얘기하기위한 소재로 밖에 표현하지 않고 있는다는 것이다. '숲으로 간다'에서는 부정의 부정을 사용하여 내용이 모호하나 우주도 우주의 일부분이다라는 말을 곰곰히 되세기면, 그 말의 의미가 느껴지는듯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관촌수필을 읽고 1페이지
    1. 가장 마음에 드는 인물은 누구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소설 속 “나”의 어머니이다. 어머니는 전쟁 때문에 쑥밭이 되어버린 집안형편에도 불구하고 오갈 데 없는 윤영감 내외와 며느리, 그리고 젖먹이 솔이까지, 네 식구..
  • 관촌수필 감상문 1페이지
    관촌수필은 70년대에 쓰여졌다. 70년대란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근대화, 산업화 되던 시대이다. 이 시대는 과거 전통이 사라지고 사람들의 가치관이 성립되지 않은 매우 혼란스러운 시기로 예상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개인 삶의 ..
  • 가람 이병기 [낙화암] 수필 감상문 2페이지
    가람 이병기는 ‘부여를 사랑한다, 낙화암을 사랑한다.’ 고 말했습니다. 가람 이병기가 왜 부여를 사랑하는지 그 이유는 조화의 아름다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둘째 단락에서 사람의 생김새에 비유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습..
  • 일본어 자작 수필 창작 수필 - 한국어 / 일본어 8페이지
    仕事 人類が生まれた同時に人間は何かを得る為に動かなきゃいけなかった。それがつまりお仕事。即ち労働と言う単語なのだ。大学4年生になって私もついに仕事って言う物を考える様になった。自分で考えてもこれは遅すぎではないのかとは思う。元々仕事と言うのは..
  • 오체불만족 독후감 3페이지
    이 책을 읽기 전에 장애라는 말을 줄곧 행복으로만 여겨왔다. 장애인을 먼발치에서 마음으로만 동정했던 반면에 기피하는 성향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그들을 바라보게 되었다. 그들은 결코 불행하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