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성년례의 현대적 조명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 성년를 앞둔 나

2. 본 론
1) 성년례란?
2) 전통적 성년례의 모습
3) 전통적 성년례의 의의
4) 성년의 날(오늘날의 모습)

3. 결론 - 현대적 재조명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목록

본문내용

1) 성년례(成年禮)란?
이렇게 성년례 라고 표현했지만 사실은 오늘날 성인식 또는 성년식이라고 많이 불리고 있다. 이것의 유래를 전통문화에서 찾으라면 주자가례 즉, 집안에서 행하는 예인 가례(家禮)인 관, 혼, 상, 제 네 가지 중에서 관례(冠禮)에 있겠다고 하겠다. 이 의식은 사람이 출생, 성장, 생식, 죽음을 겪으며 만나게 되는 사건들 중에서 몇 가지에 대해 그 의미를 되새기고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시도로 행해지는 통과의례(通過儀禮)중 대표적인 것이다.
관례는 남자에게는 그냥 모자를 씌운다는 의미로 관례로 부르고 여자에게는 비녀를 꽂아 준다고 해서 계례(禮)라고 한다. 옛 예서를 보면 "관례와 계례는 어른으로서의 책임을 일깨우는 예로서 장차 남의 아들로서 자식의 도리를 다하게 하고, 남의 아우로서 동생의 도리를 다하게 하며, 남의 신하로서 신하의 할 일을 다하게 하고, 남보다 젊은 사람으로서 젊은이의 도리를 다하게 하려는 데에 뜻이 있다." 고 했다. 이는 성년의 책무를 일깨우는 우리의 옛 사람들의 정신을 알게 해준다.
관례는 상투를 틀고 모자를 씌워주는 의식인데, 고려시대 주자학이 들어오고 조선시대 유학이 꽃을 피면서 성행했으나 구한말 개화사상과 단발령 등에 의해 차차 풍습이 사라지고 혼례에 포함되어왔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는 매년 5월 셋째 월요일을 '성년의 날'로 지정해 그 뜻을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성년의 기준으로서 법으로는 하나의 부동의 것으로 정하더라도 개개인이나 사회적으로 유동적인 기준을 마련하여(예를 들어 고등학교 졸업 등) 이제 성년으로서의 의무의 책임을 다하도록 조촐한 행사를 마련해주는 것이 성년례의 의미를 이어가는 길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六禮이야기 <권광욱>
우리전통문화와의 만남 <우리전통문화 연구회>
(알기 쉽게 풀이한)우리의 전통예절 <한국문화재보호협회>
www.yejiwon.or.kr 예지원
www.jejueletion.go.kr 성년의 날
www.softbench.co.kr 전통예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